내일신문 건강

대구틱장애 왜 생길까요? 수성구 마음심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1. 18. 01:56

대구틱장애 왜 생길까요? 수성구 마음심 한방 치료

 

 

요즘 Tic이라는 병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대구틱장애 환자들이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Tic증상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이유는 아이들에게 가해지는 스트레스와 그 스트레스를 제대로 풀 수 없는 환경 때문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예전과 비교하면 요즘 아이들은 편안하게 머리(뇌)를 식힐 여유가 없습니다. 늘 머리는 바쁘게 돌아갑니다. 학교에서 수업하고, 학원에 다니고, 짬짬히 쉴 때는 휴대폰으로부터 구속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수많은 여러 가지 자극들로 인해 아이들의 머리는 쉴 수가 없고 그래서 늘 머리가 열(熱)받아 있다보니 결국 대구틱장애(TIC)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거죠.

 

 

스트레스가 대구틱장애를 발생시킵니다
일상에 늘려 있는 수 많은 정보는 아이들의 뇌를 힘들게 하거 지치게 합니다. Tic은 이런 뇌에 가해지는 쉼이 없는 스트레스로 인해 결국 뇌의 저 깊숙하게 자리하고 있는 기저핵이라는 곳이 이상이 생겨서 병이 시작하게 됩니다.

 

 

즉, Tic이라는 병은 기저핵이 예민한 아동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타나는 병입니다. 즉, 스트레스는 대구틱장애 등을 발생시키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Tic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치료되는 과정에서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구틱장애(뚜렛) 환자들을 상담해보면 뚜렷한 스트레스 요인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은 스트레스 요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도 면밀히 찾아보면 반드시 스트레스 요인이 있게 마련입니다.

 

 

치료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환경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Tic은 뇌의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기저핵이라는 부위가 이상이 생겨서 발생됩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는 이 기저핵의 이상을 더욱 활성화시키게 되기에, 스트레스는 반드시 개선이 되어야 대구틱장애 치료가 순조롭게 되겠죠.

 

 

아동이나 학생들 같은 경우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흔한 스트레스 중 하나입니다. 이런 경우는 부모님이 적극적인 생각 전환이 필요합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공부가 아니라 대구틱장애를 치료하는 것이 급선무임을 부모님이 자각하는 것이 꼭 필요하죠.

 

 

이외에 대구틱장애 환자에게 놓여있는 스트레스는 개개인마다 다양하기에, 수성구 마음심은 거기에 맞춰서 부모님과 혹은 환자 본인과 상담을 하여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주력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류광수의 건강 칼럼_ 대구틱장애 치료 수성구 마음심 韓醫院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