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유명 야시장 통틀어 SNS 점유율 독보적 1위 기록
작년 6월 개장한 서문시장 야시장이 인터넷 블로그, 카페, 뉴스, 커뮤니티 등과 같은 SNS상의 ‘점유율(언급량)’ 에서 대만, 홍콩, 도쿄, 태국 등 세계적인 유명 야시장을 제치고 최고로 자리 잡았다.
지난 5월 17일 소셜 분석 시스템 전문조사 기관인 SK플래닛 M&C가 발표한 ‘야시장과 관련한 버즈량 조사’ 결과에 의하면 작년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최근 1년간 블로그, 카페, 뉴스, 커뮤니티 등 야시장관련 SNS 전체 점유율에서 서문시장 야시장이 버즈량, 버즈량 증가폭, 지역연계 홍보 효과에서 모두 1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버즈량을 살펴보면 서문시장 야시장이 21,296회로 나타나,
- 타이완 3,594, 홍콩 2,706, 동경 2,664, 방콕 2,004회, 한강 5,915, 여의도 5,211, 동대문 2,518, 강릉 4,548, 부평 깡통시장 2,677회 등 이른 바 국내․외 ‘핫(Hot)’한 야시장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버즈량의 최근 1년간 증가폭에 있어서도 2,284% 증가를 나타내
- 타이완 38.1% 증가, 홍콩 68% 감소, 동경 23% 감소, 태국 79% 감소한데 비해 매우 높은 증가세를 나타났으며 부평 깡통시장과 전주 남부 시장은 오히려 23%, 3%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연계 홍보측면에서도 서문시장 야시장과 관련하여 대구광역시가 14,620회나 연관 키워드로 언급되어,
- 야시장으로 유명한 국가인 타이페이 2,583, 홍콩 2,706, 태국 2,051회, 국내 대표적 야시장 도시인 서울 8,820, 부산 3,878, 전주 4,465회에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서문시장 야시장이 도시홍보 및 도시 브랜드 향상에도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서문시장 야시장은 다양한 먹거리와 살거리, 매일 펼쳐지는 버스킹 등 문화공연을 통해 주말 1일 평균 10만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어, 개장이후 누적 방문객 수가 1천 200만명에 달하고 있으며, 특히, 방문객 중 외지인이 35%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방문객이 직접 참여토록 하기 위해 매주 수, 토요일 국민참가 ‘서문 가요제’를 개최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젊은이 들의 ‘끼’ 발산을 위한 ‘스트릿 댄스 배틀’ 등 경연대회를 통해 전국각지의 방문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작년 11월말 화재로 인해 일시 중단되었던 야시장이 올해 3월 재개장하면서 서문시장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고 있으며, 지난 3월 야시장 매대 운영자 모집결과 무려 11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하여 전국 야시장 셀러들의 꿈의 무대로 불리고 있다.
대구시는 향후 서문시장을 찾는 관광객의 쇼핑편의를 위해 즉시환급 가능한 면세점거리를 조성하고, 체류하는 관광지 조성을 위한 한옥게스트하우스 조성, 즐길거리 확충을 위한 플레이존 운영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여 방문객의 욕구에 부응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서문시장 야시장은 서문시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지역의 대표적 관광명소 조성을 위해 대구시가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반드시 세계 최고의 ‘글로벌 야시장‘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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