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구미대 이영탁 세계미래포럼 이사장 초청특강

내일신문 전팀장 2017. 12. 20. 16:55

구미대, 이영탁 세계미래포럼 이사장 초청특강

‘미래로 가는 길’을 주제로 삶의 가치 재조명

 

 

구미대(총장 정창주)는 20일 본관 4층 강당에서 이영탁 세계미래포럼 이사장을 초청해 특강을 개최했다.교원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된 이번 전문가 초청 특강에는 전임 교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영탁 세계미래포럼 이사장은 ‘미래로 가는 길’이라는 주제로 농경사회에서부터 사회 발전에 따라 권력 주체의 변화과정을 소개하고 다가올 미래 사회의 흐름을 분석하며 특강을 시작했다.

 

 

이영탁 세계미래포럼 이사장은 저출산과 고령화, 인공지능과 가상화폐, 개인간(P2P) 거래 활성화 등 사회 현상을 기초로 향후 예측 가능한 미래 사회의 변화를 자세히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라는 과제를 던진 그는 우리가 추구하는 행복, 인간과 자아인식의 근본적 의미들을 다양한 이론과 유명 인사들의 시각을 통해 풀어갔다.

 

 

구미대 이영현 교수(산업경영전공 ․ 기획행정부처장)는 “미래에 대한 새로운 안목으로 삶의 질을 재조명해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학생들에게 지식과 기술 외에도 미래와 자신에 대한 통찰을 통해 보다 가치 있는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는 사명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경제학 박사인 이영탁 세계미래포럼 이사장은 경북 영주 출생(1947)으로 교육부 차관,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장을 거쳐 한국거래소 초대이사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시민을 위한 경제이야기」, 「지식경제를 위한 교육혁명」, 「미래와 세상」, 소설 「이정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