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구교육청 인성교육 방향
영역 |
2015년까지 |
2016년 |
목표 |
∙SEM(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역량 함양 |
∙5대 인성역량 함양을 통한 핵심 가치․덕목 실현 |
방법 |
∙인성교육 자체계획 11개 사업의 단독적, 획일적 사업 추진 ∙교육청, 학교 중심 운영 (가정, 지역사회의 협조 미흡) |
∙인성역량 및 가치․덕목을 학교에서 필요한 사업을 선택한 후, 학교 교육활동 전반을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 ∙가정ㆍ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추진 ∙인성교육진흥협의회 및 거버넌스 구축 |
역점추진 과제 |
- |
∙인문소양교육을 통한 실천중심 인성교육 ∙따뜻한 삶을 함께 하는 인성교육 실천 3운동 |
2 인성교육 범주 및 추진 방법
영역 |
2015년까지 |
2016년 |
범주 |
∙예와 효 중심의 협의의 인성교육 |
∙교육과정, 독서․인문교육, 체육․예술교육, 사이버 정보윤리교육, 세계시민교육, 학교문화개선 등으로 확대 |
담당부서 |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업무담당자 |
∙시교육청 각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관련부서로 확대 |
세부사업 추진방법 |
∙3개 분야의 11가지 사업 ∙모든 사업 필수 추진 |
∙3개 전략, 47개 세부사업 ∙중점 사업은 필수 추진, 기타 사업은 학교의 자율적 선택 |
3 역량별 세부사업의 변화
영역 |
2015년까지 |
2016년 |
지 적 역량 |
∙100-100-1 프로젝트 중심의 인문교육 추진 |
∙인문소양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인성 연극․드라마교육’까지 확대 |
정서적 역량 |
∙초등학생 감정조절 프로그램 개발․운영 |
∙감정조절 프로그램을 중학생까지 확대 운영 |
사회적 역량 |
∙사랑의 도시락데이 (초) 필수, (중) 희망학교 운영 |
∙사랑의 도시락데이 초․중학교 모두 적극권장 ∙경북도청 연계 ‘월 1회 할매․할배의 날’ 운영 ∙대구시청 연계 ’사랑나눔 대구 운동’ 실천 |
도덕적 역량 |
∙전통예절, 현대예절 중심 예절교육체험센터 운영 |
∙예절교육체험센터의 인성체험중심 기능 개선 ∙대구시청과 연계한 ‘미소친절운동’ ∙‘내가 먼저 양보하기 운동’ 실천 |
신체적 역량 |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
∙배려와 사랑의 학반대항 단체줄넘기 적극권장 |
4 인성교육진흥법 시행에 따른 중점 사업
영역 |
내용 |
교육과정 |
∙학년별․학기별 15차시 이상 인성교육 교육과정 편성 |
인성교육 계획 |
∙학교 인성역량 및 가치․덕목 중심 1교 1브랜드 인성교육 계획 수립 ∙인성프로젝트 및 러닝페어 권장 |
교원역량강화 |
∙연간 4시간 이상 연수 이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