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경북 구미시청 간부공무원 청렴방송 운영

내일신문 전팀장 2017. 3. 3. 17:36

경북 구미시청 간부공무원 청렴방송 운영
- 간부공무원들이 청렴분위기 조성·확산에 앞장서 -
 - 청렴 1등급 달성을 위한 4대 추진전략 적극 추진



경북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2017년 청렴 1등급 달성을 위한 청렴시책의 일환으로 매월 첫날과 매주 월요일 아침 8시 55분에 간부공무원이 직접 청렴방송을 하게 된다.  지난해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결과에 대한 반성으로 조직 내 청렴 분위기 확산을 위해 간부공무원들이 솔선수범에 나선 것이다.



경북 구미시청 본청 4급 국장이 직접 대본을 작성하여 청렴멘트와 함께 청렴실천 결의문을 낭독하고 전 직원은 이를 제창함으로써 청렴실천 의지를 다짐하는 시간을 가진다는 취지이다.


경상북도 구미시는 지난해 공무원이 구속되는 사태를 맞은 만큼 올해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반부패 역량과 혁신방안 마련, 외부청렴도 향상, 내부청렴도 향상, 청렴의식 문화혁신의 4대 추진전략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21개 세부과제를 마련하고 이를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현재 경북 구미시청은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청렴성공 프로젝트」용역을 진행 중이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간부공무원, 노조, 언론계, 시민단체에 대한 심층면담을 완료하여 반부패역량진단 분석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경북 구미시청 각 부서별 청렴리더 지정운영, 부서장 해피콜 실시, 사업장 청렴지킴이 운영, 청렴문화 체험교육 등을 통해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전 직원이 청렴실천을 생활화하여 “청렴문화 확산으로 시민이 신뢰하는 희망구미 구현”을 위해 매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