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中 한국여행상품 판매 중단에 강력 반발, 특별대책 마련지시 -
-‘안보 없이는 나라 없다’, 안보 위해 일시적 피해 불가피, 인내 필요 -
- 中 중심‘해바라기 관광정책’ 벗어나 다변화.. 호찌민 엑스포 적극 활용
경상북도는 4일, 경주에서 김관용 도지사의 긴급 지시로 사드 배치에 대응한 중국 국가여유국의 한국 여행상품 전면 판매 중단 지시에 따라 도-시․군-유관기관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했다.
이날 경북 관광 대책회의는 최근 중국 정부가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조치의 일환으로 수도 베이징에 이어, 전국으로 한국 관광상품 판매의 전면 금지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도 차원의 긴급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경북관광공사에서 열린 이날 회의는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김장주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경북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경북관광협회, 대경연구원, 경주시청 등 유관기관, 학계, 특급호텔 등 숙박업계와 여행사 관계자가 대거 참석해 사안의 심각성을 대변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우선, 그간의 중국에 편중된‘해바라기식 관광유치 정책’을 동남아, 일본, 대만, 홍콩 등 신흥시장으로 다변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 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으며,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국내 관광객 유치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특히, 경북도에서는 11월에 개최되는‘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이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보고, 향후 베트남 등 동남아 관광객 유치 마케팅을 확대하면서, 일본, 대만, 홍콩 등으로 마케팅 역량을 다변화해 나가기로 했다.
▲ 일본, 대만 등 동남아 국가로 마케팅 시장 다변화
(국제관광박람회 7개국 7회, 홍보설명회 3개국 4회)
▲ 중화권(대만, 홍콩) 및 동남아 국가 맞춤형 상품 개발
▲ 국내외 전담여행사 및 현지 진출기업 활용 공동 홍보활동 전개
▲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연계 베트남 관광객 유치또한, 최근 늘어나고 있는 해외 수학여행을 타깃으로‘내나라 먼저보기 운동’을 추진하는 등 국내 여행객 유치에도 발 벗고 나설 계획이다.
▲ 수학여행단 내나라 먼저보기 운동 추진
▲ 국내 전담여행사 지정을 통한 인센티브제 강화
▲ 경북만이 갖고 있는 우리나라 유일무이 관광상품개발
▲ 경북형 특화 마이스 유치 확대
▲ 수학여행 안심서비스 확대
아울러 기존 대중국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과 한류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정치적으로 다소 중립적인 2~30대 중국 FIT(개별 관광객) 유치에 집중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사드 이슈가 완화될 때까지 현지 관광홍보설명회 등 오프라인 홍보는 자제하면서 온라인 마케팅 강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경북도는 장기적으로 외국인 캐리어 송탁 서비스, 안내체계 확대 등 수용태세의 체질 개선을 통해 정치 상황의 변화에도 흔들림 없는 관광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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