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대구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 학생부컨설팅 광덕 김종오 소장

내일신문 전팀장 2017. 4. 21. 03:54

“학부모가 알고 싶은 중요한 학습정보, 여기서 얻을 수 있네”

대구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주도학습법 강연 등 다양



자기주도 학업능력이 21세기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는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세간의 관심이 드높다. 이미 시작된 4차 산업혁명의 영향도 있겠지만 상위권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으로 선발하는 인원을 대폭 늘렸기 때문이다.



학부모들도 학생부종합전형을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하지만 결과는 그렇게 만족스럽지 못하다. 학부모들은 대구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에서 학생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녀들의 교과상황과 비교과상황을 체크해야 한다.



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일명 대교협 홈페이지(www.kcue.or.kr)를 방문하여 ‘대입정보포털’사이트에 들어가면 진로정보, 대학정보, 학과정보, 전형정보, 학습진단, 온라인대입상담 등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대구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 등에서 학생부 관련 정보를 본 후 서울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아로리(snuarori. snu.ac.kr)에 방문하면 ‘전형안내’를 참고하자. 여기에서 학생부종합전형에 관한 입학전형 주요사항과 수시모집 평가의 이해,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잘못 알고 있는 오해와 진실에 대한 동영상 자료와 함께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대구지역이나 인근에 거주하면서 자녀교육에 관하여 학부모가 알아야 할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대구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parent.dge.go.kr, 남구 중앙대로 31길150 대구광역시교육연구정보원 별관 231-1482~5)이용을 적극 추천한다.



대구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에서 이루어지는 매달 주제별 참여․활동형 심화과정을 눈여겨 볼만하다. 지난 3월에는 ‘우리 아이의 자기주도학습 지원’이라는 주제 아래, 유치원․초등학교 학부모를 위한 강연 4회와 중․고등학교 학부모를 위한 강연 4회, 총 8회의 강연이 진행됐다.



특히, 중․고등학교 학부모를 위한 대구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 강연에 초청된 수성구 광덕자기주도연구소 김종오 소장의 ‘학력변화가 확실한 자기주도학습법과 사고력을 기르는 수학자기주도학습법’에 대한 강연에는 4회 모두 강의실 수용인원을 넘는 학부모들이 참석해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학부모들의 뜨거운 관심을 보여 주었다.



2년째 대구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 심화과정 강연을 듣고 있다는 한 학부모는 “TV나 신문, 온라인에서는 듣기 힘든 현장감 넘치는 강의들이 자녀교육에 너무 많은 도움이 되어서 올해도 빠짐없이 들으려고 한다.”라고 하면서 “다른 학부모들도 강의를 들어보기를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4월에는 ‘자녀의 행복한 미래설계 지원’이라는 주제로 명쾌한 강의가 펼쳐질 예정이다. 매달 초 대구학부모역량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강연 주제를 확인하고 필요한 강연에 수강신청을 하면 누구나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대구시교육청에서는 ‘찾아가는 학부모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0인 이상의 학부모가 주제를 정해 대구학부모역량개발센터에 강연을 요청하면, 학부모들이 요청한 시간과 장소에 맞춰 강사를 파견해 주고 교재도 제공해 준다. 학부모들이 별도로 부담해야 할 비용은 없다.



일례로, 대구은행에서는 ‘찾아가는 학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자녀를 둔 임직원들을 위한 강좌를 제2본점에서 매달 개최하고 있다. 지난 2월 4일 박효정 강사의 ‘초등학교 입학 전 알아야 할 것들’, 3월 4일 임순선 강사의 ‘사춘기 자녀와 원만히 대화하기’ 김종오 강사의 ‘삶의 주인이 되는 학습자로 키우기’ 강연을 진행했다.



대구시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 김종오 소장의 강연을 들은 대구은행 이경민 차장은 “대구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에서 파견해 주는 강사의 수준이 이렇게 높을 줄은 몰랐다. 주말을 이용해 이렇게 좋은 교육을 들을 수 있어 임직원들이 무척 만족스러워한다. 첫 아이 때도 들었더라면 아이를 더 잘 기를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직원들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차장은 “특히, 대구교육청 학부모역량개발센터 강연 중 김종오 소장의 자기주도학습 강의는 가능하다면 자녀와 함께 다시 듣고 싶다”라고 강연평을 남겼다. 대구은행 제2본점에서 이루어지는 강의는 티브로드TV를 통해 무료시청이 가능하다.



또 대구교육청 및 대구학부모역량개발센터와 TBC가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는 ‘제3교실’프로그램(매주 목요일 오후 3:00-4:00본방, 화요일 00:30-01:30재방)도 눈여겨 볼만하다.



대구학부모역량개발센터 방경곤 센터장은 “대입 학종시대를 맞아, 자녀교육의 핵심은 자녀가 당해학교에서 교육과정과 생활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학부모교육에 적극 동참하고, 만약 요구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제안하면 최대한 수용․반영하겠다”고 한다.



대구시교육청 학부모교육 동영상 시청은 TBC 제3교실의 경우, 본방과 재방 외, TBC 홈페이지, 대구학부모역량개발센터 홈페이지, 유튜브 접속 등으로, 티브로드의 경우, 대구지역(동구, 북구, 수성구 제외) 티브로드 유선케이블 TV 가입자에 한하여 시청 가능(본방 : 토요일 09:00-10:00, 재방 : 토요일 15:00-16:00 - 2주 동안 격주 방송), 인터넷을 통한 티브로드 홈페이지, 스마트폰 티브로드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등으로 원하는 강의 시청 가능하다.

0.5.3-7.9.4-0.8.2.6



도움말 대구시교육청 수성구 광덕 자기주도학습 연구소 김종오 소장

취재 김성자 리포터 사진 전득렬 팀장 sakgan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