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경북도,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중간보고회

내일신문 전팀장 2017. 6. 7. 08:20

경북도,「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연구용역」중간보고회 가져
- 특화사업 발굴, 항공연관 산업 육성, SOC확충방안 등 마련 -



경상북도는 7일 대구청사 별관 회의실에서 공항 관련 전문가, 도의원, 통합공항 이전위원회 자문위원, 군위․의성군과 경북정책연구원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연구용역’중간보고회 및 자문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2월에 발주한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연구용역’에 대한 그간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경북도가 통합공항 이전과 관련해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연구용역은,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특화사업 발굴, 공항 연계 항공 연관산업 분석과 접근성 개선을 위한 SOC 확충방안 등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의 발전전략 마련과 이전으로 예상되는 피해 및 저감대책에 대해 경북정책연구원이 7월 23일까지 수행한다.



연구용역 결과는, 시가 작성하는 대구공항 통합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등에 반영되도록 하고, 향후 정부의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심의 시 의견제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은 국방부장관과 종전부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이전주변지역에 대한 지원계획을 수립토록 규정하고 있고, 공청회를 통해 주민의견 수렴 후 국무총리 소속의 ‘군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심의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안병윤 경상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요즘 일부에서는 K-2 군 공항만 이전하고 대구공항은 존치해야 한다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며,“앞으로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이 완료되기까지 어려움을 이겨내고 대구․경북이 꿈꾸는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경북도가 가진 모든 정책적 역량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