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경산 시지 치과 잇몸에서 피가 날 때 잇몸질환치료는?

내일신문 전팀장 2011. 2. 5. 11:40

시지 경산이마트 열린치과 잇몸에서 피가 날 때 원인은 치석? 잇몸질환 치료는 이렇게

 

잇몸에서 피가 나는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은 치석입니다. 요즘은 고교생들도 치석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사춘기 여학생에 많이 나타나지만 치주증이라는 잇몸병이 사춘기 남자에게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양치를 하거나, 사과를 베어 먹을 때 피가 난 경험이 있을 겁니다. 나이가 어느 정도 있는 성인이라면 대부분 한 두번은 경험이 가지고 있죠. 물론 아프지는 않았겠지만 걱정이 되기도 하고 무섭기도 할 것입니다.

그럼 상처가 난 것도 아닌데 잇몸에서는 왜 피가 나는 것일까?

 

사람의 잇몸은 치아와 경계부분을 갖고 있습니다. 이 부위는 깊은 주머니처럼 되어 있어서 그냥은 잘 닦이지도 않고 음식물의 찌꺼기가 쉽게 끼며 세균번식이 용이하죠. 이 부분에 치석이 쌓이게 된다거나 음식물이 끼게 되면 그 주변의 잇몸이 빨갛게 붓고 염증이 생기면서 칫솔만 닿아도 쉽게 피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입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기도 하고 심해지면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더 무서운 것은 그렇게 피가 나는데도 대부분 심하게 아프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잇몸질환은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그 진행속도가 아주 느리기 때문에 질병이 상당히 진행할 때 까지는 아프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잇몸에서 피가 나면 잇솔질을 살살하거나, 시중에 판매하는 잇몸약을 먹거나 아예 피가 나지 않게 잇솔질을 잘 하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피가 난다고 해서 잇솔질을 하지 않을 수는 없지 않을까?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은 기본적으로 스케일링을 통해 나아질 수 있습니다. 치석과 세균덩어리를 제거함으로써 잇몸을 깨끗하고 건강한 상태로 되돌리게 된다면 잇몸에서 피는 더 이상 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잇솔질을 할 때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도 가볍게 마사지 하듯이 문질러서 닦아주는 것도 중요하죠. 이는 마사지효과와 함께 치아와 잇몸 사이의 세균을 제거해주어서 잇몸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또한 음식을 섭취한 후 바로 양치를 해서 음식물 찌꺼기와 치태가 쌓이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몸에서 피가 나는 것은 두려운 일이지만 그렇다고 치료를 미루어서는 안됩니다. 양치질 할때 마다 피가 섞이는 것을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지금 치료를 시작하세요.

 

시지 경산이마트 내 열린치과 0.5.3-8.1.4-0.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