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 6차산업 가공제품 품평회 가져..4개업체 200여개 제품 출시 -
- 대형마트․백화점 식품 매니저, 대기업 구매담당자 큰관심 가져.. -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로 농업인이 직접 만든 6차산업 농식품 가공제품이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형유통시장(big-market)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경상북도는 15일 오후2시 대구 엑스코에서 6차산업 인증업체가 생산한 우수 농식품 가공제품을 대도시 백화점, 대형마트에 개설된 안테나숍에 입점해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신규 입점 상품 품평회’를 가졌다.
※ 안테나숍 :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성향 및 반응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제품기획 및 생산에 반영하기 위해 운영하는 일종의 테스트 공간
경북도내 41개 6차산업 인증업체에서 200여개 제품이 출품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품평회에서는 이마트, 대구백화점, 삼성전자 등 지역 대형 유통업체와 대기업의 식품 구매․판매를 담당하는 바이어와 관계자가 직접 참석해 평가를 진행했다.
2단계로 진행되는 심사에는 품질이 우수하고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 시장 진출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현장 품평회에서 1차 선정하고, 추후 유통업체별로 별도로 진행되는 2차 테스트에서는 품질․안정성․영양성분 검사, 포장재 표기와 과대포장 상태 등 엄격한 자체 검사기준을 통과한 제품을 최종 선정하게 된다.
품평회에 최종 선정된 제품은 올해 추석을 전후해 대구․경북에 설치된 6차 농식품 안테나숍에 입점해 본격적으로 제품을 전시․판매할 수 있고, 삼성전자와 경북도에서 진행되는 명절상품전과 각종 농산물 직거래 장터․판매전에 초청돼 판매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된다.
한편, 경북도에서는 6차산업 지정업체가 생산한 농식품 가공제품의 시장 진출기회를 제공하고, 판로확대를 돕기 위해 2015년부터 대구․경북 대도시 백화점 및 대형마트에 안테나숍 5개소를 개설해 운영 중에 있으며, 6차산업 인증제품 350여개 품목을 전시․판매해 연간 12억원(2016년 기준)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 안테나숍 5개소 : 이마트(경산, 구미, 월배점), 대백프라자, 대구 신세계 백화점
현장심사에 참여한 유통업체 담당자는 “농업인이 생산한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이번 품평회에서 우수한 제품이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경북도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품을 출품한 농가업체는 “영세한 업체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진출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는데 6차산업 인증업체 제품에 대해서는 입점할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렸다면서 출품된 제품이 최종 선정됐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최영숙 경상북도 농업정책과장은 “농업인이 만든 다양한 제품이 농산물 소비촉진과 농가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며,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의 생산과 품질관리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6차산업 인증업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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