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경북대학교미술관 Media Ecstasy 展 전시

내일신문 전팀장 2018. 1. 13. 11:01

경북대학교미술관 Media Ecstasy 展 전시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확장된 미디어는 현대인의 감각과 사고방식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인간은 일상생활에서 자신도 인식하지 못할 만큼 끊임없이 미디어에 노출되고 있으며, 그것을 통한 자극적이고 환상적인 경험세계는 우리의 감정, 판단력과 내면의식까지도 마비시켜 놓았다.

 

 

『Media Ecstasy』는 이렇듯 미디어에 무방비하게 노출된 현대인들이 맞닥뜨리는 환상, 환각, 중독 등과 같은 심리적 반응들이 인간의 무의식 깊이 침투되어 마치 황홀경에 빠진듯한 모습에서 출발한다. 

 

 

경북대학교미술관 Media Ecstasy의 엑스터시는 그리스어 ek, exo(~의 밖으로)와 histanai(놓다, 서다)의 복합어인 엑스터시스(ekstasis)에서 나온 것으로, 영혼이 육체를 떠나 있는 상태를 나타낸다. 이것은 일종의 망아(忘我)상태로서 수용자를 현실 세계로부터 도피시키고, 쾌락적이며 수동적인 정신상태로 몰입시켜 현실을 망각하도록 만드는 미디어의 성질과 유사하다. 

 

 

미디어가 창출하는 엑스터시에 젖은 현대인은 온갖 기호와 시각적 산물들의 그럴듯한 재현 속에서 결코 만족될 수 없는 욕망에 사로잡히며, 그것이 제시하는 스펙터클한 환각에서 헤어나기 어렵다. 그러나 환각은 환상의 새로운 형태가 되며, 환상은 미디어가 예술 언어로서 발전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기도 한다. 예술가들은 상상력을 통해 환상을 시각화하고, 관객은 그들이 설계한 환상의 세계로 초대 받는다.

 

이렇듯 ‘엑스터시’는 미디어로 둘러싸인 세계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새로운 의미로 자리 잡았다. 그것은 미디어에 비친 우리의 모습일 수도 있고, 그로 인해 실제에서 격리되어진 우리의 모습일 수도 있다. 또 그것은 폭력적 이미지나 그와 유사한 것들의 잦은 노출 등을 통해 사람들을 유혹하고, 사건으로부터 인간을 타자화시키는 장치일 수도 있다. 이 현상은 미디어를 둘러싸고 이루어지는 단순한 작용이 아니라 다각적이고 누적된 층위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아울러 미디어는 인간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모체로 자리 잡았다. 특히 불특정 다수에게 공적·일방적으로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매체인 매스미디어가 내보내는 현실과 무수히 복제된 기호는 사람들을 단일한 기준(틀)으로 사회화시킨다. 동시에 대중들의 정체성과 가치관, 그리고 행동양식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현실이 실재하는지 실재하지 않는지에 대한 논쟁은 더 이상 중요한 논제가 아니다. 오히려 미디어를 받아들이는 수용자의 태도와 그것을 인식하는 방법에 대한 비판적인 접근이 더욱 중요하게 논의될 수 있다. 

 

 

이번 경북대학교미술관 Media Ecstasy 전시에 참여한 김기라, 권경환, 권세진, 김소연 등 13명의 작가는 미디어로 인하여 엑스터시스된 현대인의 삶을 보여주며 그것과 연관된 중독, 환상, 환각을 포함한 다양한 현상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그것이 지닌 복합적 특성을 바탕으로 정치, 역사, 문화, 인종, 젠더, 자본주의 등 미디어 속에 나타나는 주요 쟁점들에 대한 물음을 제기한다. 

 

 

경북대학교미술관 Media Ecstasy에 참여한 작가들은 매스미디어가 전달하는 기호에 질문을 던지고 기존의 미디어가 지닌 정보전달방식을 시니컬하게 비틀거나 그것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는데, 이렇게 이끌어낸 결과물은 미디어와 밀접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과 미디어와의 관계 설정에 대한 질문이자, 그것에 의하여 무의식적, 무비판적으로 형성된 우리의 정체성에 대한 문제제기이다. 

 

이렇듯 매스미디어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인식의 시도는 관객에게 정보에 대한 선택 능력과 비판적 수용능력이 강조되는 태도와 필요성을 요구하며, 우리로 하여금 내적성찰을 통한 인식의 본질적 변화를 유도한다. 

 

경북대학교미술관 Media Ecstasy는 관객에게 스스로 통제 가능한 의식 경험의 발전 가능성을 발견하는 감각의 장을 마련한다. 이는 현재의 미디어 환경이 만드는 문제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이자 다각적 변화로 촉발되는 감각의 확장을 통한 우리의 감각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