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 수성구 총명탕 수험생 학생 한약 집중력강화 보약

내일신문 전팀장 2018. 1. 22. 14:20

총명탕을 먹으면 총명해질까?
-우리 아이 집중력 강화 한방 프로그램-

 

 

수능이나 중간 기말 고사 임용 공무원시험 등 중요한 때가 되면 유난히 관심을 많이 받는 한약이 바로 대구 수성구 총명탕 수험생 학생 보약 집중력강화 한약 등 입니다.

 

비단 고3뿐만 아니라 초등학생을 둔 어머님들께서도 학년 초가 되면 우리 아이가 수업 중 산만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경우도 많아 총명탕에 관한 문의가 많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러한 수성구 보약 한약 등이 어떤 것인지, 또 복용을 하면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어떤 학생 혹은 성인들에게도 필요 필요한지 등에 대해 대구 신세계한의원 전연이 원장(한의학 박사, 한방내과 전문의)의 도움말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총명탕은 어떤 한약인가요?
『총명탕(聰明湯)』은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귀를 밝게 해 주는 탕약’이라는 뜻입니다. ‘귀가 밝다’는 것은 ‘타인의 말을 바르게 잘 알아듣는다’는 의미이며, 나아가 ‘잘 알아들은 만큼 실행하는 일도 정확하게 하고, 일을 하는데 있어 기억력도 뛰어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과거 시험 등을 앞두고 장원급제를 목표로 복용한 한약이 바로 총명탕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현대에 와서 수많은 임상시험을 통해 총명탕이 두뇌발달, 집중력 향상, 체력증진에 뛰어난 효능이 있음을 입증 받은 바 있습니다. 

 

 

●총명탕은 어떤 효능이 있나요?
『동의보감(東醫寶鑑) 건망문(健忘門)』에 나와있는 총명탕은 백복신, 석창포, 원지가 들어 있는 탕약(湯藥)으로 건망증을 치료하는 처방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구성 약재 중 백복신은 소나무 뿌리에 자생하는 균핵으로 평한 성질과 단맛으로 심장과 비장에 작용하고, 원지는 원지의 뿌리로 따뜻한 성질과 쓴맛으로 폐장과 심장에 작용합니다. 

 

 

대구 수성구 총명탕 수험생 학생 한약 집중력강화 보약 처방에 들어가는 석창포는 석창포의 뿌리줄기로 따뜻한 성질과 매운맛으로 심장과 위장에 작용합니다. 이들 약재들은 모두 주로 심장에 작용하는데, 한방에서는 심주뇌(心主腦는)라 하여 심장이 뇌를 활동을 주관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이러한 수성구 보약 한약 등에 들어가는 약재들은 심장에 작용하여 마음을 안정시키고 원활한 두뇌활동을 촉진시키며 인체의 균형을 잡아주므로, 심리적 안정을 유도하고 사고력, 집중력 및 기억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 모두 같은 처방인가요?
실제 환자들에게 처방되는 대구 수성구 총명탕 수험생 학생 한약 집중력강화 보약 등은 동의보감에 기록된 처방처럼 단순히 몇 가지 약물만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니라,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맞춰 다양한 약재들을 가미하여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인 대구 수성구 어깨통증 결림 두통 요통 등이 있는 경우에는 총명탕에 뒷목과 어깨, 허리의 근피로를 풀고 순환을 돕는 약재 및 근골을 보강하는 약재들을 가미하여 처방합니다. 

 

 

소화기가 약하여 음식물의 섭취와 소화가 원활하지 않는 학생들의 경우 음식에서 얻는 기혈이 부족하여 무기력하고 지구력과 집중력이 저하되므로 대구 총명탕 원방에 비위기능을 향상시키고 기혈을 보강하는 약재들을 같이 처방합니다. 

 

 

또한 소아 비만인 경우도 간과 위장에 열이 차기 쉽고 간화와 위열이 상초로 올라가면 행동이 커지고 생각이 산만해지기 쉬우므로 장부의 열을 내리고 소화기내 습담을 배출하여 집중력 증강과 체중 감량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처방합니다. 

 

 

이와 같이 대구 총명탕 수험생 학생 한약 집중력강화 보약 등은 환자의 체질과 상태에 따라 처방을 달리함으로써 총명탕의 효능을 최대한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대구 수성구 총명탕 수험생 학생 한약 집중력강화 보약 등은 시험을 앞둔 초중고 학생들뿐만 아니라 취업이나 승진 시험을 앞두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필요하지만, 최근 들어 건망증이 잦거나 기억력이 감퇴한다고 느끼시는 어르신들, 평소 좀처럼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고 손발을 끊임없이 산만하게 움직이는 어린이들, 반대로 행동이 지나치게 느리고 책상에 멍하니 앉아 있는 경우가 많은 학생들에게도 임상에서 처방하여 많은 효능을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시험이나 수행평가, 면접 등을 앞두고 지나치게 긴장을 하여 가슴 두근거림, 불안, 초조, 수면장애, 두통, 복통 등이 나타나는 경우나 평소 심신의 누적된 피로로 학업이나 일에 집중하기 어려운 경우 혹은 신체적, 정신적 발육이 느린 유아 등에게도 효과가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대구 수성구 총명탕 수험생 학생 한약 집중력강화 보약 등은 개개인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맞추어 처방한 총명탕을 복용하면 두뇌 발달을 촉진하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심리적 안정을 돕는 동시에 오장육부의 균형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총명해짐 이상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