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족저근막염 수성구 신세계 발바닥통증 치료

내일신문 전팀장 2018. 3. 13. 15:01

평소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전날 무리한 운동을 한 뒤 아침에 발을 디딜 때 발바닥에 통증을 느낀다면 발바닥이 아픈 대구족저근막염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장시간 안전화나 구두를 신고 일을 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평소 플랫슈즈나 슬리퍼를 자주 신을 때 혹은 선천적으로 평발인 경우  발바닥 근막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를 단순 근육통이나 염좌로 생각하고 방치하면 걷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발바닥근막염은 어떤 질환인가요?
발바닥 근막이란 발뒤꿈치에 위치한 근육의 막으로 체중의 2~3배까지 충격을 흡수하여 충격으로부터 우리 몸과 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구족저근막염 질환이란 이 근막에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염증이 생기고 섬유화가 진행되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발바닥통증 등 수성구 족저근막염 질환이 발병하는 원인은 걷기나 달리기 등 발바닥에 무리를 주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체중의 급격한 증가, 발바닥에 가해진 외부 충격 등으로 유발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주로 운동선수나 오래 서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그러나, 많이 뛰거나 오랫동안 서 있는 것이 모든 발병원인은 아닙니다. 

 

 

대구족저근막염 치료관련 수성구 신세계한의원 의 근본적인 원인은 염증과 염증의 지속으로 인한 발근막의 섬유화 때문이므로, 임상적으로 남녀 차이 없이 30대 이후의 평범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나 가정주부에게도 잘 발생하며, 운동이 부족하거나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는 중고등 학생들, 관절염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 축구나 스케이트 등을 배우는 초등학생들에서도 자주 나타납니다.

 

 

증상은 어떠한가요?
수성구 발바닥통증은 보통 서서히 발생하는데, 특징적으로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는 밤사이에 발바닥 근막이 수축이 된 상태로 있다가 아침에 서면 체중이 부하되어 수축된 발바닥 근막이 갑자기 스트레칭이 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병이 진행되면서 오래 걷거나 운동을 한 후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더 심해지면 내측 발 뒤꿈치에 심한 압통이 관찰되며, 흔히 아킬레스건 단축이 동반된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발바닥 뒷꿈치 근막 부위와 아킬레스건 부위를 스트레칭을 하거나, 자기전 발바닥 마사지, 족욕 등을 꾸준히 병행하면 통증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적절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꽉 끼는 신발, 뒷굽이 너무 낮거나 바닥이 딱딱한 신발, 반대로 높은 하이힐, 안정화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넉넉한 크기의 약간 높은 굽을 가진 신발이 좋고 특히 바닥이 부드러운 신발을 신도록 해야 합니다. 

 

 

한방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90% 이상의 환자들이 보존적 치료로 회복이 되며, 근막이 파열되어 수술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한방 치료로 대구족저근막염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오래되지 않은 대구족저근막염 치료의 경우, 족저 근막의 피로를 풀어주는 물리요법, 발바닥 전체의 순환을 돕는 침과 뜸 치료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수개월 지속된 오래된 것이라면 약해진 연골을 보호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침이 도움이됩니다.

 

 

또 면역력을 강화시켜 수성구 족저근막염 질환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는 봉침, 발바닥 순환을 돕는 사혈 요법 및 발바닥의 어혈을 제거하고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는 한약 복용 등으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 칼럼 신세계한의원 전연이 원장(한의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