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박종석 구미시장 예비후보, 지역 농 축산물 우선납품 조례지정

내일신문 전팀장 2018. 3. 23. 00:13

로컬 푸두 우선 민,공기업 남품과 ‘푸드 플랜 사업’ 강화 해야

 

 

더불어민주당 박종석 구미시장 예비후보는 지역에서 농민들이 생산한 먹을거리를 가능한 한 구미시 안에서 소비하도록 촉진하는 로컬푸드를 위해 지역내 국공립 단체에 지정품목을 우선 납품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지원하는 조례를 제정함과 도시형 먹거리 통합지원정책인 ‘푸드플랜 사업’을 강화시키겠다고 22일 밝혔다.

 

 

박종석 구미시장 예비후보는 “로컬푸드 사업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해 먹거리 관련 정책의 공공성 확보와 먹거리 정의 실천의 측면에서 지역생산-지역소비 직거래를 뛰어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어 “푸드플랜에는 취약계층 먹거리 복지, 공공급식, 교육과 영양관리, 환경 등 먹거리와 관련된 모든 영역을 종합 관리하는 정책들을 반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박종석 구미시장 예비후보는“푸드플랜의 핵심은 지역 내에서 생산, 유통, 소비를 넘어 안전, 영양, 복지, 환경 등 먹거리와 관련 다양한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선순환 시스템 구축에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박종석 구미시장 예비후보는“이를 위해 푸드플랜 연구용역, 푸드거버넌스 및 네트워크 구성, 생산자 조직 등 실증연구 등과 민관거버넌스 도시형 로컬푸드로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고 전담부서 설치, 식품안전관리 인증체계 ‘바른유성찬’ 도입, 품앗이마을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희망마을 가공지원센터 운영, 협동조합과 사회적 기업의 활성화 및 푸드통합지원센터 설치를 강화시키겠다.”고 주장했다.

 

 

박종석 구미시장 예비후보는 끝으로 “구미시 지역 주민 누구나 건강한 지역먹거리를 공급받을 수 있는 푸드시스템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도시와 농촌, 지역과 지역이 함께하는 순환과 공생의 관점에서 푸드플랜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