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 수성구 보건소 야생진드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SFTS 주의보

내일신문 전팀장 2018. 4. 7. 10:12

대구 수성구 보건소 봄철 야외활동시 야생진드기 조심하세요
살인 진드기에 의한 감염자 매년 증가

 

 

대구 수성구 보건소에서는 봄철 야외활동시 야생진드기에 의한 감염병 주의를 당부했다. 야생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의 감염자 수가 매년 들어 증가하는 추세이다.

 

 

대구 수성구 보건소에 따르면 일명 살인진드기로 불리는 SFTS 국내 감염자는 2014년 55명, 2015년 79명, 2016년 165명이며 지난해에는 272명에 달한다.

 

치사율이 최대 30%에 이르는 SFTS는 야생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감염시 38~40도의 고열과 함께 혈소판·백혈구 감소,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자주 발생하는 시기는 주로 4월~11월이다.

 

 

SFTS 예방을 위해 야외활동 전 긴팔‧긴바지 착용하기, 기피제 사용하기, 풀밭 위에 앉거나 눕지 않기, 야외활동 후 옷은 털고 반드시 세탁하기, 외출 후 즉시 목욕하고 옷 갈아입기 등이 있다.

 

여수환 대구 수성구보건소장은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따르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며, 만약 야외활동 후 고열‧두통 등 감기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구 수성구 보건소에서는 지역 주민에 대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홍보를 통해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