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경북교육청 장학지원단 연수 수업 피드백 실습 구미 금오산호텔

내일신문 전팀장 2018. 4. 30. 12:00

경북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4월 30일(월) 구미 금오산호텔에서 수업의 변화로 학교의 변화를 이끌자는 기치 아래, 수업 중심의 현장 맞춤형 장학 지원을 위하여 유·초 도 단위 장학지원단 연수를 실시했다.

 

 

수업전문가로 구성된 도 단위 현장 맞춤형 장학지원단은 현장의 요구에 따라 컨설팅장학, 심층수업컨설팅, 교육청 지원 장학에 참여하며 각종 교사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수업전문가 육성을 위한 수업 지원, 각종 교육정책의 모니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경북교육청 장학지원단 연수는 수업 장학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수업 설계부터 수업 나눔까지 이론 연수와 함께 실제 수업동영상을 시청하고 수업 분석과 수업 피드백까지 실습해 보는 참여형 연수로 이루어졌다. 특히  ‘교사의 수업 지원과 수업 장학의 바람직한 방향’이라는 주제의 패널 토의를 통하여 좋은 수업에 대한 정의,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 수업 철학 세우기를 위한 교장의 역할, 교사의 수업 성장을 위한 바람직한 장학의 방향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경북교육청 연수회에서 마숙자 초등과장은 교사의 행동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장학이 아니라 교사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교사들이 자신의 신념을 지킬 수 있도록 응원하고 지원하는 장학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도단위 장학지원단이 현장 맞춤형으로 지원하여 교사들이 수업을 통하여 꿈을 실현하고 행복하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해 줄 것과 학생활동중심수업으로 배움이 즐겁고 가르침이 행복한 수업 문화가 정착되는 데 장학지원단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