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코 아니고 버섯? 버섯계의 샛별‘초코송이’
- 도 농업기술원, 갈색양송이 신품종 ‘단석1호’개발, 경주지역 특산브랜드화 추진 -
- 30일(토) 경주동궁원, 초코송이버섯 선보여... 맛․향 우수하고 폴리페놀 함양 높아 인기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6. 30일(토),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경주동궁원에서 국내 육성된 양송이 신품종 품평회를 갖고 자체 육성한 갈색양송이 브랜드인 『초코송이버섯』홍보 행사를 가졌다.
도 농업기술원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충청남도농업기술원과 함께 지난해부터 ‘21년까지 5년간 「골든시드프로젝트(Golden Seed Project)」의 일환으로 국내에서 육성된 우수한 양송이버섯을 홍보하고 국내품종 보급률 향상에 앞장서 오고 있다.
그 결과로 지난해 자체 육성한 양송이버섯 신품종인 갈색양송이 ‘단석1호’를 품종보호 출원했으며, 경주지역 버섯 재배농가를 중심으로 신품종을 보급해 ‘초코송이버섯’브랜드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날 경주동궁원 초코송이버섯 품평회에서는 갈색양송이 ‘단석1호’(브랜드명 : 초코송이)와 함께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국산 양송이 신품종 ‘도담’, ‘새한’, ‘새도’ 등 흰색양송이도 소개돼 재배 농가로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도 농업기술원은 품평회에 이어 갈색양송이 시식행사를 갖고 식미 등 갈색양송이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도 실시했다.
갈색양송이는 흰색종에 비해 폴리페놀 함량이 11% 높아 항산화성이 우수하고 저장성은 흰색 보다 10일 이상 오래가므로 유통과정에서 수급조절에 유리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소비자들로부터 기존 흰색양송이보다 아삭한 식감과 향 등 풍부한 맛과 향을 가졌다는 평을 받아 양송이 소비확대를 위한 효자노릇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도 농업기술원은 경주양송이연구회와 함께 「초코송이」라는 갈색양송이 브랜드화에 주력하는 한편 인지도 확대 및 다양한 판매처 확보를 통해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곽영호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이번 평가회를 통해 우수한 국산양송이 보급이 확대되길 기대하며 다양한 판로모색으로 갈색양송이가 향후 경주지역의 대표적인 버섯품목으로 성장하는데 더욱 힘 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갈색양송이버섯은 지난 5월 부산지역 항도청과와 협력을 통해 매일 30~60박스를 꾸준히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럽, 미주 국가 등에서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 수출 전망도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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