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대구교육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 확산 연수

내일신문 전팀장 2016. 2. 17. 15:53

대구교육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 확산 연수 

 

 

대구시교육청은 “행복을 체험하는 학교 실현”주제로 대구의 초등학교 3개교(복명초, 용계초, 효동초), 중학교 3개교(교동중, 대구동부중, 학산중), 고등학교 3개교(경북여고, 송현여고, 포산고)의 우수교육과정을 공유하기 위한 연수를 진행하며 약 9백여명의 교원이 참석한다.

 

2015.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9교 주제 및 운영 내용

연번

학교명

주제명

내용

1

대구복명초등학교

敎學相長(교학상장)의 즐거움이 살아있는 옹골찬 복명교육

o 옹골찬 창의인성 프로젝트 학습 운영

- 핵심성취기준과 필수학습요소 및 학생의 흥미까지 고려하여 설계된 프로젝트 수업을 학생 참여와 다양한 협력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운영

- 백워드 설계를 통한 과정중심 프로젝트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수업 속에서 학생의 성장 과정을 진단, 분석, 보충하여 학생 성장에 목표를 둔 평가를 지향

o 진밭골 연리지 행우남(행복한 우애남매) 프로젝트 운영

- 1~6학년까지 각 학년별 1명씩 총 6명으로 우애남매를 조직하여 교과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통해 5대 역량(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지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함.

o‘평생악기 6년 프로젝트’,‘복명가왕 합창단’,‘별 빛 속 꿈·희망 콘서트’,‘사랑의 도시락 데이’,‘우애남매 과학 진로 캠프’등의 다양한 학생체험 프로그램도 운영

2

대구효동초등학교

동트는 배움‧채움‧키움의 효동행복교육

o 삶과 배움이 연계된 행복역량 효동교육과정 운영

-「기초기본의 반석 위에 창의성과 집단지성을 쌓아가는 역량교육」의 배움 활동, 「긍정의 자아상을 형성하고 사람다움을 느껴가는 인성교육」의 채움 활동,「문화‧예술 professional과 뇌 깨움으로 재능을 키워가는 진로교육」의 키움 활동을 통해 삶과 배움이 연계되는 교육과정 운영

o 우리마을 교육공동체와 연계한 Co-RICh 협력학습

- 다양한 분야의 교육재능기부자 & 전문 강사와의 Co-RICh 협력학습을 통해 삶의 지혜 배움, 공동체 仁 채움, 꿈‧끼‧힘의 재능 키움으로 교육공동체 모두의 행복 체감도를 높임.

o 창의·인성 영역의 행복학교 운영

- 집중력과 창의성을 높이는 뇌깨움 교육활동, 프로젝트 학습, 호주 빅토리아 주 밀두라사우스 초등학교와의 글로벌 원격협력학습, 학생의 수준과 학년성을 고려한 인문학, 신체활동, 악기, 영어 교육 등 실시

o 학생 정서&사회성&학교폭력예방능력 함양의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 2013년 이후 3년 째 [어울림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시범, 선도 운영 학교로 지정되어, 학생들의 정서 함양, 사회성 함양, 학교폭력 예방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

- 모의체험, 역할극 등 활동중심의 프로그램과 학부모와 함께하는 체험형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3

대구용계초등학교

용계 3S교육으로 행복 체험인 기르기

o 꿈·끼를 키우는 인성중심 창의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꿈·끼를 가꾸는‘예술감상교육’실시

- 학생과 교사, 교사와 교생, 학생과 교생 간‘사제연리지 활동’및 Co-teaching 수업과 협업교육 실시

- 학생자치회 운영, 교사협력체 구성, 학부모 용계교육사랑회 운영

o 가르침이 보람 있고 배움이 줄거운 수업을 위한 교실수업개선

- 2014년부터 3년간 대구교대 대용부설초등학교로 지정되어, 월1회 ‘C.C.(교육과정) 몰입 Day’운영

4

대구

동부

중학교

꿈More,역량More,행복

More 동부아이들의 ‘키움’(More) 교육 실현

o‘PICS’프로젝트 운영

- PICS는 대구동부중에서 기르고자 하는 4가지 핵심역량의 약자로 P(문제해결능력), I(대인관리능력), C(시민의식), S(자기관리능력)을 의미

- 위 프로젝트 운영을 위하여‘작은 음악회’,‘아사고’(아주 사소한 고백),‘별밤가족독서 캠프’,‘명상숲 조성’,‘동부기네스 대회’등과 같은 학교만의 독특한 프로그램과 함께‘주제중심 학년별 통합 프로젝트’,‘배움 중심 협력학습’,‘협력학습 과정 평가’,‘학생 주도적 스포츠 활동’등을 실시

5

교동

중학교

감․지․인을 통한 HAPPY 교동 만들기

o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매월 1회 전교생이 함께 하는 생일 축하 행사, 음악과 함께하는 인문학 행복 콘서트, 1인 3악기(오카리나, 우쿨렐레, 어쿠스틱기타) 수업, 교동중 교사들이 직접 엮은 자료를 활용한 아침 인문학 읽기의 날 운영

o 꿈과 끼를 길러주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

- 1인 1꿈 달인 프로젝트와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1:1 원어민 화상영어회화 프로그램을 실시

o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

- 다양한 수업 관련 연수와 교사동아리를 기반으로 ‘IDO(학생활동중심 수업모형)’와 ‘CCC(협력학습 수업모형)’ 등 교동중만의 수업 브랜드를 창출

o 학생참여 중심 수업활성화를 위한 교실환경개선

- 매월 둘째 주를 협력학습 주간으로 지정하여 전 교실의 책상 배치를 ‘ㄷ’자형으로 변경

6

학산

중학교

아이들이 참(Charm)해지는 학산 행복 교육

o 학생수준을 고려한 맞춤식 수업과 교실수업개선(학력향상)

- 학생이 즐거운 수업, 수준별 교과 방과후학교 선택제, 1:1 맞춤형 기초학력향상반(일취월장반), 대학생 멘토링 수업 등을 실시

- 창의․인성수업 및 학생의 부담을 덜어주는 교육과정 편성으로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실시

o 꿈과 끼를 키울수 있는 다양한 동아리활동 및 교과활동 운영

- 인성 한마당, 글로벌 체험, 꿈을 찾아가는 교과생생체험 활동 등으로 구성된 창의적 체험활동을 실시

- 학생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꿈 찾기 프로젝트, 꿈을 향한 나의 도전, 사제동행 진로희망 프로젝트, 명품 직업 체험, 진로비전스쿨 등을 실시

o 다양한 방과후 특기·적성프로그램 운영

- 국악오케스트라, 기타반, 천연화장품반, 커피바리스타반, 로봇조립반, 보컬반, DIY명화그리기반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토요방과후 프로그램으로 체육․예술 공감교육, 전교생 책읽기 프로그램을 실시

o 사제동행체험 프로그램 운영

- 담임과 함께 하는 토요 상담프로그램, 사제동행 토요체험프로그램(임실치즈마을, 독서기행, 자전거 라이딩, 다문화 학생 치험 등), 사제동행 1박2일‘학산 심포니’캠프, ‘선생님이 간다’프로그램 등 실시

7

경북여자고등학교

3C 융합형 교육을 통한 진로 역량 강화 프로젝트

o 1인 1책쓰기 활동과 토론 활동

-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 진로 방향성 탐색,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교내 대회와 대외프로그램 참가 등으로 활동영역 확장

o 학생 맞춤형 다채널 진로·진학 활동

- 진로․진학 마인드 형성을 통한 진로 탐색, 꿈과 끼를 키워주는 진로 설계, 진로 설계를 통한 학업 역량 함양, 학부모 진로교육연수의 4채널로 체계화

o 학생 주도 창의적 체험활동

- 학생 주도의 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 학급별 테마형 체험학습 등을 통하여 배려와 존중,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 공동체 기여 역량을 함양

o 학생들의 능력별 맞춤형 교육과정 및 학교 자율과정 운영

8

송현여자고등학교

꿈․끼 키움, 인성 키움, 역량 키움 솔마루 3키움 행복UP+체험 프로젝트

o 학생동아리의 재능기부활동 장려

- 지역 내 아동들을 대상으로 과학 실험 봉사를 하는 과학 동아리를 비롯하여 미술, 무용, 교육 봉사 동아리 등은 활동 범위를 교외로 넓힘.

o 수업이 학생들의 스펙이 되게 하자는 목적으로 수업 개선

- 학생 참여형 수업을 증대하고 수업 중의 학생 활동과 변화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적극적으로 반영

- 특색 수업과 관련된 노하우를 활용하여 달서구 내에서 교육심리학, 동물해부실험 등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

o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인문인재 육성을 위한 인문교육 모델 제시

- 인문학적 질문에 스스로 답을 찾아내기 위해 학생 개인 및 모둠별 독서 활동 및 나눔 토론을 진행하고, 전문가 특강을 실시

o 온라인 학사관리 프로그램 자체 개발 운영

- 학생 개개인의 전반적인 학교생활 이력을 입학 당시부터 졸업까지 누적 기록 관리하여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가 공유함으로써 학생 상담 및 교육활동에 활용

9

포산

고등학교

창의와 인성이 꽃피는 즐거운 학교 – 포산인재양성 프로그램

o 학생들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개인별 맞춤형 진로집중 교육과정 운영

- 2015학년도에 진로집중 교육과정으로서 사회경제심화과정, 생명화학심화과정, 공학물리심화과정을 편성하여 국제경제, 심리학, 사회과학방법론, 공학기술, 정보과학, 물리실험, 화학실험, 생명과학실험, 고급물리, 고급화학, 고급생명과학 등의 과목을 개설

o 학생들의 인성역량 강화를 위하여 인성교육 교사동아리 운영

- 핵심역량 중심의 수업방식 개발하고, 교실 밖 다양한 인성 함양 프로그램을 내실있게 운영

o 인성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

- 교과와 연계한 예절교육체험학습, 유교·불교문화 유적탐방, 선후배 및 졸업생 간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포산 드림 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인성함양 교육활동 실시

- 창의성 향상을 위하여 수학‧과학 영재학급 운영, DGIST와 연계한 R&E 프로그램, 1인 1논문 쓰기 프로그램, 독서-글쓰기-책쓰기-디베이트 통합 교육 등을 실시 중이며,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한 결과 보고서 책자 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