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대구교육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 확산 연수

내일신문 전팀장 2016. 2. 17. 15:53
반응형

대구교육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 확산 연수 

 

 

대구시교육청은 “행복을 체험하는 학교 실현”주제로 대구의 초등학교 3개교(복명초, 용계초, 효동초), 중학교 3개교(교동중, 대구동부중, 학산중), 고등학교 3개교(경북여고, 송현여고, 포산고)의 우수교육과정을 공유하기 위한 연수를 진행하며 약 9백여명의 교원이 참석한다.

 

2015.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9교 주제 및 운영 내용

연번

학교명

주제명

내용

1

대구복명초등학교

敎學相長(교학상장)의 즐거움이 살아있는 옹골찬 복명교육

o 옹골찬 창의인성 프로젝트 학습 운영

- 핵심성취기준과 필수학습요소 및 학생의 흥미까지 고려하여 설계된 프로젝트 수업을 학생 참여와 다양한 협력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운영

- 백워드 설계를 통한 과정중심 프로젝트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수업 속에서 학생의 성장 과정을 진단, 분석, 보충하여 학생 성장에 목표를 둔 평가를 지향

o 진밭골 연리지 행우남(행복한 우애남매) 프로젝트 운영

- 1~6학년까지 각 학년별 1명씩 총 6명으로 우애남매를 조직하여 교과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통해 5대 역량(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지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함.

o‘평생악기 6년 프로젝트’,‘복명가왕 합창단’,‘별 빛 속 꿈·희망 콘서트’,‘사랑의 도시락 데이’,‘우애남매 과학 진로 캠프’등의 다양한 학생체험 프로그램도 운영

2

대구효동초등학교

동트는 배움‧채움‧키움의 효동행복교육

o 삶과 배움이 연계된 행복역량 효동교육과정 운영

-「기초기본의 반석 위에 창의성과 집단지성을 쌓아가는 역량교육」의 배움 활동, 「긍정의 자아상을 형성하고 사람다움을 느껴가는 인성교육」의 채움 활동,「문화‧예술 professional과 뇌 깨움으로 재능을 키워가는 진로교육」의 키움 활동을 통해 삶과 배움이 연계되는 교육과정 운영

o 우리마을 교육공동체와 연계한 Co-RICh 협력학습

- 다양한 분야의 교육재능기부자 & 전문 강사와의 Co-RICh 협력학습을 통해 삶의 지혜 배움, 공동체 仁 채움, 꿈‧끼‧힘의 재능 키움으로 교육공동체 모두의 행복 체감도를 높임.

o 창의·인성 영역의 행복학교 운영

- 집중력과 창의성을 높이는 뇌깨움 교육활동, 프로젝트 학습, 호주 빅토리아 주 밀두라사우스 초등학교와의 글로벌 원격협력학습, 학생의 수준과 학년성을 고려한 인문학, 신체활동, 악기, 영어 교육 등 실시

o 학생 정서&사회성&학교폭력예방능력 함양의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 2013년 이후 3년 째 [어울림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시범, 선도 운영 학교로 지정되어, 학생들의 정서 함양, 사회성 함양, 학교폭력 예방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

- 모의체험, 역할극 등 활동중심의 프로그램과 학부모와 함께하는 체험형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3

대구용계초등학교

용계 3S교육으로 행복 체험인 기르기

o 꿈·끼를 키우는 인성중심 창의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꿈·끼를 가꾸는‘예술감상교육’실시

- 학생과 교사, 교사와 교생, 학생과 교생 간‘사제연리지 활동’및 Co-teaching 수업과 협업교육 실시

- 학생자치회 운영, 교사협력체 구성, 학부모 용계교육사랑회 운영

o 가르침이 보람 있고 배움이 줄거운 수업을 위한 교실수업개선

- 2014년부터 3년간 대구교대 대용부설초등학교로 지정되어, 월1회 ‘C.C.(교육과정) 몰입 Day’운영

4

대구

동부

중학교

꿈More,역량More,행복

More 동부아이들의 ‘키움’(More) 교육 실현

o‘PICS’프로젝트 운영

- PICS는 대구동부중에서 기르고자 하는 4가지 핵심역량의 약자로 P(문제해결능력), I(대인관리능력), C(시민의식), S(자기관리능력)을 의미

- 위 프로젝트 운영을 위하여‘작은 음악회’,‘아사고’(아주 사소한 고백),‘별밤가족독서 캠프’,‘명상숲 조성’,‘동부기네스 대회’등과 같은 학교만의 독특한 프로그램과 함께‘주제중심 학년별 통합 프로젝트’,‘배움 중심 협력학습’,‘협력학습 과정 평가’,‘학생 주도적 스포츠 활동’등을 실시

5

교동

중학교

감․지․인을 통한 HAPPY 교동 만들기

o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매월 1회 전교생이 함께 하는 생일 축하 행사, 음악과 함께하는 인문학 행복 콘서트, 1인 3악기(오카리나, 우쿨렐레, 어쿠스틱기타) 수업, 교동중 교사들이 직접 엮은 자료를 활용한 아침 인문학 읽기의 날 운영

o 꿈과 끼를 길러주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

- 1인 1꿈 달인 프로젝트와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1:1 원어민 화상영어회화 프로그램을 실시

o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

- 다양한 수업 관련 연수와 교사동아리를 기반으로 ‘IDO(학생활동중심 수업모형)’와 ‘CCC(협력학습 수업모형)’ 등 교동중만의 수업 브랜드를 창출

o 학생참여 중심 수업활성화를 위한 교실환경개선

- 매월 둘째 주를 협력학습 주간으로 지정하여 전 교실의 책상 배치를 ‘ㄷ’자형으로 변경

6

학산

중학교

아이들이 참(Charm)해지는 학산 행복 교육

o 학생수준을 고려한 맞춤식 수업과 교실수업개선(학력향상)

- 학생이 즐거운 수업, 수준별 교과 방과후학교 선택제, 1:1 맞춤형 기초학력향상반(일취월장반), 대학생 멘토링 수업 등을 실시

- 창의․인성수업 및 학생의 부담을 덜어주는 교육과정 편성으로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실시

o 꿈과 끼를 키울수 있는 다양한 동아리활동 및 교과활동 운영

- 인성 한마당, 글로벌 체험, 꿈을 찾아가는 교과생생체험 활동 등으로 구성된 창의적 체험활동을 실시

- 학생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꿈 찾기 프로젝트, 꿈을 향한 나의 도전, 사제동행 진로희망 프로젝트, 명품 직업 체험, 진로비전스쿨 등을 실시

o 다양한 방과후 특기·적성프로그램 운영

- 국악오케스트라, 기타반, 천연화장품반, 커피바리스타반, 로봇조립반, 보컬반, DIY명화그리기반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토요방과후 프로그램으로 체육․예술 공감교육, 전교생 책읽기 프로그램을 실시

o 사제동행체험 프로그램 운영

- 담임과 함께 하는 토요 상담프로그램, 사제동행 토요체험프로그램(임실치즈마을, 독서기행, 자전거 라이딩, 다문화 학생 치험 등), 사제동행 1박2일‘학산 심포니’캠프, ‘선생님이 간다’프로그램 등 실시

7

경북여자고등학교

3C 융합형 교육을 통한 진로 역량 강화 프로젝트

o 1인 1책쓰기 활동과 토론 활동

-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 진로 방향성 탐색,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교내 대회와 대외프로그램 참가 등으로 활동영역 확장

o 학생 맞춤형 다채널 진로·진학 활동

- 진로․진학 마인드 형성을 통한 진로 탐색, 꿈과 끼를 키워주는 진로 설계, 진로 설계를 통한 학업 역량 함양, 학부모 진로교육연수의 4채널로 체계화

o 학생 주도 창의적 체험활동

- 학생 주도의 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 학급별 테마형 체험학습 등을 통하여 배려와 존중,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 공동체 기여 역량을 함양

o 학생들의 능력별 맞춤형 교육과정 및 학교 자율과정 운영

8

송현여자고등학교

꿈․끼 키움, 인성 키움, 역량 키움 솔마루 3키움 행복UP+체험 프로젝트

o 학생동아리의 재능기부활동 장려

- 지역 내 아동들을 대상으로 과학 실험 봉사를 하는 과학 동아리를 비롯하여 미술, 무용, 교육 봉사 동아리 등은 활동 범위를 교외로 넓힘.

o 수업이 학생들의 스펙이 되게 하자는 목적으로 수업 개선

- 학생 참여형 수업을 증대하고 수업 중의 학생 활동과 변화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적극적으로 반영

- 특색 수업과 관련된 노하우를 활용하여 달서구 내에서 교육심리학, 동물해부실험 등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

o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인문인재 육성을 위한 인문교육 모델 제시

- 인문학적 질문에 스스로 답을 찾아내기 위해 학생 개인 및 모둠별 독서 활동 및 나눔 토론을 진행하고, 전문가 특강을 실시

o 온라인 학사관리 프로그램 자체 개발 운영

- 학생 개개인의 전반적인 학교생활 이력을 입학 당시부터 졸업까지 누적 기록 관리하여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가 공유함으로써 학생 상담 및 교육활동에 활용

9

포산

고등학교

창의와 인성이 꽃피는 즐거운 학교 – 포산인재양성 프로그램

o 학생들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개인별 맞춤형 진로집중 교육과정 운영

- 2015학년도에 진로집중 교육과정으로서 사회경제심화과정, 생명화학심화과정, 공학물리심화과정을 편성하여 국제경제, 심리학, 사회과학방법론, 공학기술, 정보과학, 물리실험, 화학실험, 생명과학실험, 고급물리, 고급화학, 고급생명과학 등의 과목을 개설

o 학생들의 인성역량 강화를 위하여 인성교육 교사동아리 운영

- 핵심역량 중심의 수업방식 개발하고, 교실 밖 다양한 인성 함양 프로그램을 내실있게 운영

o 인성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

- 교과와 연계한 예절교육체험학습, 유교·불교문화 유적탐방, 선후배 및 졸업생 간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포산 드림 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인성함양 교육활동 실시

- 창의성 향상을 위하여 수학‧과학 영재학급 운영, DGIST와 연계한 R&E 프로그램, 1인 1논문 쓰기 프로그램, 독서-글쓰기-책쓰기-디베이트 통합 교육 등을 실시 중이며,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한 결과 보고서 책자 발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