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2016 대구경북방문의해 중국 특수목적관광객(S.I.T) 글로컬 방문

내일신문 전팀장 2016. 6. 9. 08:30

중국 특수목적관광객(S.I.T), 1,600여 명 몰려온다!
- 2016 중국인 대구ㆍ경북방문의 해 맞아 주요 관광지 방문 -

 

 

오는 6월 중순부터 7월말까지 약 1,600여 명이 10회에 걸쳐 순차적으로 한․중 문화교류행사에 참여하고, 대구 주요 관광명소를 찾는다.

 

대구시는 2016년 대구경북방문의 해를 맞아 중국 수학여행단, 실버관광, 기업인센티브관광 등 틈새시장을 타깃으로 하여 중국 글로벌 문화교류프로그램과 대구관광지 투어가 결합된 신(新) 관광상품을 개발해 중국 특수목적 관광객을 대구로 유치하는 성과를 올렸다.

 

 

<중국 특수목적 관광(S.I.T = Special Interest Tourism)>
- 개인 또는 단체가 특별관심 분야의 활동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관심 주제에 적합한 여행목적지를 방문하여 양질의 여행을 경험하고 학습하는 것을 추구하는 목적 여행임.
※ 서울 및 수도권 위주의 관광객을 지방으로 유치하기 위한 틈새시장 유치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임. 지방에서 체류하는 시간이 길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대구시의 주력 관광상품 중 하나임

 

이러한 결실을 거둔 배경으로는 대구시가 그동안 구축해 온 중화권 관광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마련한 중국 현지 관광홍보설명회 및 대구관광 프로모션과 중국 특수목적 교류를 전담하는 코디네이터 제도를 통해 특수목적 방문단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중국 글로벌 교류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운영해 온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2016 대구경북방문의해를 맞아 이번에 방문하는 중국 특수목적 관광객 유형은 수학여행단, 실버관광, 기업체이며, 1개 팀 당 최소 2박 3일 일정으로 총 10회(1,600여 명)에 걸쳐 대구를 방문한다.
- 중국 수학여행단은 지역 학교에서 한․중 청소년 문화교류 행사를 통해 양국 청소년 간 우의를 다지고, 대구의 체험관광지를 투어한다.
- 중국 실버관광객은 지역 노인복지관에서 한중 실버문화교류를 진행한 후 시니어체험관, 동화사 등의 관광지를 둘러본다.
- 중국 기업체 및 공무단체는 지역 환경시설, 기업체 등을 견학하고, 기업교류회의를 가진 후, 대구의 주요 관광지를 둘러본다.

 

최근 3년간 대구를 다녀간 특수목적 해외관광객은 총 2만여 명 정도이다. 대구시는 특수목적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맞춤형 교류프로그램 콘텐츠 및 관광코스를 개발하여 특수목적 전담여행사에게 제공하고, 해외 특수목적별 관련 문화, 예술, 체육, 교육 등 다양한 국제교류행사를 추진했다.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해외 특수목적별 글로벌 교류프로그램+관광지투어』를 결합한 연계상품을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정례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하반기(8월 이후)부터는 올해 3월에 관광시장 개척단 일행이 4박 5일간 다녀왔던 중국 3개 관광협약도시(충칭, 우한, 지난)의 특수목적 관광객 약 2,500여 명과 4월 상하이 붐업행사 이후 유치한 중국 수학여행단 300여 명 등 총 2,800여 명이 추가적으로 대구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시 정풍영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앞으로도 서울 및 수도권에 편중돼 있는 중국관광객이 대구만의 특수목적 글로벌교류프로그램을 연계한 관광코스를 통해 대구를 방문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며, 관광객들이 양질의 여행 경험이 가능한『대구 대표 체재형 글로컬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하도록 공격적인 홍보 마케팅을 펼쳐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 글로컬이란? 국제(global)와 현지(local)의 합성어로 지역 특성을 살린 세계화를 의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