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장애) 7년전 트라우마

내일신문 전팀장 2016. 8. 7. 23:52


<성폭행으로 인한 대구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 트라우마>

1.성폭행 그리고 대인공포증

O씨는 7년 전 겪었던 성폭행, 그 시간에 멈추어져 있습니다. O씨는 그날 아침 일찍 일어나 외출을 하다가 겪었던 그 끔찍한 일로 인한 충격으로 인생이 망가져버렸습니다. 그 후 우울증으로 심하게 힘들어하다가 우울증은 어떻게 극복되었지만 이후 대인공포증으로 많이 힘들어합니다.



대구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은 이처럼 갑자기 찾아오게 됩니다. 각종 사고, 성폭행, 성추행, 폭행, 화재 등으로 큰 충격을 받은 후 발생됩니다. o씨에게 닥친 그 날 사건 이후 자신을 자책하는 마음이 가장 자신을 힘들게 했습니다.



자신이 왜 그날 이른 시간에 외출했을까?” “왜 내가 나를 방어하지 못했을까?”

이런 물음이 계속 자신을 괴롭혔습니다. 대구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 트라우마 장애는 불면증, 식욕부진, 급격한 체중감소, 가슴두근거림, 불면, 우울증, 대인공포증, 자존감저하까지 o씨를 괴롭혔습니다.



2. 대구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 트라우마를 치료하는 한약과 심리치료

충격을 받은 기억은 우리 뇌의 편도체란 곳에 저장됩니다. 편도체는 아몬드 모양으로 생긴 조그마한 곳이지만 인간의 모든 부정적인 기억들이 저장되는 곳입니다. 외상후스트레스 치료는 편도체에 저장된 충격적인 기억을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치료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자책감을 사라지게 하고 자존감을 높여주는 치료이기도 합니다. 대구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을 치료하는 마음심 한의원에서는 트라우마 치료를 위해 육병(六病)감별을 통한 한약 치료와 그 치료에 아주 효과적인 EFT심리치료를 중심으로 한 심리치료를 병행하며 치료하고 있습니다.



3.불면증과 대인공포증 대구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 까지 함께 치료되다.

o씨는 육병(六病)을 감별시 소음병(小陰病)에 속했습니다. 소음병(小陰病)의 특징은 맥미세 단욕매라고 특징지어지는데, ()은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행동 양식과 심리 양식입니다. 미세(微細)는 조심스러움과 섬세함으로 그 조심스러움과 섬세함이 병적 상황이 되면 끊임없이 집착하는 생각이 됩니다.



단욕매는 수면패턴에 이상이 생기는 현상으로 대구불면증이나 혹은 자꾸 누워 있으려고 하는 행동을 이야기 합니다.o씨의 40분간의 상담 끝에 o씨의 처방은 소음병(小陰病)카테고리에서 찾아졌습니다. 처방이 찾아지면 어떤 질병이든지 좋아지거나 치료되게 마련입니다.



심리치료는 6회간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대구트라우마 기억을 위무하며 지워주는 EFT치료 중 트라우마 기억을 치료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TTT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3회기의 EFT치료와 자존감을 올려주는 프로그램과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어 주는 생각바꾸기 심리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워낙 고착적이고 충격적인 기억들이라 완전히 지워내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한약 복용 6개월과 심리치료 6회로 o씨의 대구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장애) 7년전 트라우마 등 모든 증상은 개선되었습니다.



건강칼럼_ 대구 마음심한의원 류광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