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고용노동부 구미지청 일학습병행제 현장간담회

내일신문 전팀장 2016. 8. 16. 14:25

경북 구미ㆍ김천지역의 노사민정 대표자가 함께 지역내 일학습병행제를 우수하게 실시중인 학습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참여 학습근로자와 학습교사 등을 격려하고 개선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진다.



2016. 8.18(목)∼8.30(화)기간 중 지역의 노사민정 대표자인 한국노총 구미지부 의장, 한국노총 김천지부 의장(이상 노측) 구미상공회의소 회장, 김천상공회의소 회장, 경북경영자총협회 부회장, 구미중소기업협의회 회장(이상 사측),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북북부지사장  (민측), 구미고용노동 지청장(정측) 등이 사업장별로 별도의 방문단을 구성하여 사업현장을 살펴보고, 학습근로자, 학습교사, 사업주등과의 현장간담회 개최를 통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 등을 청취할 예정이다.


방문대상 사업장은 학습병행제 우수사업장인 ㈜월덱스, ㈜대경테크노, ㈜효성 구미공장(이상 구미지역) 및 ㈜테스크(김천지역) 등 4개 사업장이다.   *특히, ㈜효성 구미공장은 경북지역 최초로 구미대학교와 지역 청년층이 취업난과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는 「일학습병행제 학위 연계형」 도입(‘16.3.30 현재, 95명 참여)


고용노동부 구미지청의 일학습병행제는 기업이 학습근로자를 직접 채용해 교육과 일을 병행하면서 기업이 필요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시스템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 사회를 만들고, 지역의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다. 


‘16년 7월 현재 일학습병행제 실시현황은 사업장이 134개사이고, 학습근로자는 776명으로 ’14년에 비교하면 약 7배 이상 대폭 증가했다. 박정웅 구미고용노동지청장은 “지역의 일학습병행제가 확산되면 기업의 근로자 재교육 비용 감소 및 경쟁력 제고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하면서 “앞으로도 기회가 닫는 대로, 지역의 노?사?민?정 대표자가 함께  구미·김천지역의 일자리 현장을 직접 찾아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사업체 관계자들과의 소통의 기회를 갖게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일학습병행제 우수기업 현장방문 계획
1. 현장방문 개요
□ 기  간: ’16. 8. 18.(목) ~8.30(화)
□ 방문 사업장: ㈜월덱스(8.18, 14:30), ㈜대경테크노(8.19, 14:00), ㈜테스크(.02, 14:00), ㈜효성 구미공장(8.30, 15:00)
□ 주요 참석자
 ○ (구미지역) 한국노총 구미지부 의장, 구미상공회의소 회장, 경북경영자총협회 부회장, 구미중소기업협의회 회장,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북지사장, 구미고용노동지청장
 ○ (김천지역) 한국노총 김천지부 의장, 김천상공회의소 회장,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북지사장, 구미고용노동지청장

 

시 간

소요

시간

세 부 일 정

회사 방문

20분

○ 해당 사업장 방문

일가양득, 임금체계 개편 및 근로시간 유연화 사업 안내

○ 능력중심 인력운영제도 도입 안내

○ 노사의 사회적 책임 실천 참여 안내

현장 시찰

15분

○ 사업장 현장 투어 및 관계자 격려

현장 간담회

20분

○ 학습근로자 고충 및 개선의견 청취 등

- 지역 노사민정 대표자와 학습근로자, 학습교사 등 관계자와 의견 청취 등

기념품 전달

5분

○ 방문 기념품(시계) 전달 및 사진촬영

□ 주요 내용
 ○ 일학습병행제 우수기업(4개소) 현장방문 및 간담회 개최
 ○ 학습근로자, 학습교사 및 관계자 격려 및 애로사항 청취


<구미김천지역 일학습병행제 실시현황> (단위: 개소, 명)

구분

실시기업(누계)

학습근로자(누계)

2014

16

110

2015

82

407

2016.7

134

776


1.일학습병행제란?

○ 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에 맞게 도입한 “한국형 도제제도”
   - 기업이 주도해서 NCS 기반의 체계적인 교육훈련프로그램과 교재에 따라 현장교사가 학교 대신 기업현장에서 가르치고 산업계가 평가해서 자격을 부여하는 새로운 교육훈련제도


2.주요 특징

 ○ (기업 주도) 교육훈련내용, 운영방법 등을 기업이 결정하고, 기업이 제공하기 어려운 부분만 외부기관(교육훈련기관)에 위탁(기업→학교)
    * 현장실습, 기업 맞춤반(특성화고) 등과 같이 학교가 주도하여 인재를 양성하다가 일정기간 기업에서 실습하는 학교 주도 직업교육과 구별(학교→기업)
 ○ (교육훈련프로그램) 교육훈련과목, 시간, 현장교사, 평가 등 교육훈련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교육훈련 실시
    * 교육훈련프로그램 없이 진행되는 “현장실습”, “청년인턴제”와 구별됨
 ○ (현장에서 교육훈련) 실제로 생산(업무처리)가 이루어지는 기업 현장에서 실제 사용되는 시설·장비를 활용하여 교육훈련
    * 생산현장이 아닌 교육훈련기관에서 진행되는 교육훈련과 구별
 ○ (자격 취득) 일학습병행제에 의해 습득한 직무능력에 대해서는 NCS 기반으로 평가하여 자격을 부여(학력 중심이 아님)
    * 계약학과를 통해 학력을 인정받는 경우라도 주간에 실시하는 기업의 현장훈련 결과를 학점으로 인정하므로 기존의 주경야독 형태의 후진학제도와 구별
 ○ (직무의 관련성) 기업에서 훈련생이 담당하고 있는 직무와 직접 관련된 사항에 대한 교육과정으로만 커리큘럼이 구성
    * 사이버대학, 산업체 위탁교육, 계약학과 등은 일학습병행제와 연계운영이 가능하나 기존 후진학 제도는 일반적으로 직무관련성이 낮고 개인의 학위취득 니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구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