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서초구립반포도서관,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인문학 강연 운영

내일신문 전팀장 2016. 8. 18. 20:00

-서초구립반포도서관, 2016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유니버설 인문 코끼리’-

 

 

 

서초구립반포도서관은 8월 25일부터 11월 3일까지 길 위의 인문학 ‘유니버설 인문 코끼리’ 프로그램을 한빛맹학교에서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문학, 철학, 예술 등 다양한 인문학 강연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반포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유니버설 인문 코끼리’는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자기계발 및 학문과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문학, 자연과학, 사진, 인문학 등 총 6회에 걸친 전문가 초청 강연과 후속활동으로 창작 소감발표와 전시회 개최 등을 마련하였다.

 

‘유니버설 인문 코끼리’는 시각 장애인의 미술교육과 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예술단체 (사)우리들의눈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보다 깊이 있고 내실화된 인문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의 강연자로는 김경집 인문학자, 엄정순 서양화가, 홍승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박지웅 시인,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장, 김성용 사진작가 등이 참여한다. 시각장애 학생들의 학습과 수업을 도울 수 있도록 점자 수업자료를 제작하고 보조강사와 학생이 1:1 매칭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8월 25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전 11시에 한빛맹학교에서 운영되며, 한빛맹학교 고등부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한편,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도서관협회 주관의 공모 사업으로 인문 강연에 현장 탐방을 연계하여 대중들이 쉽게 인문학을 접할 수 있도록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올해에는 서초구립반포도서관을 포함하여 전국 17개 시도에서 320개 도서관이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