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간고등어 새로운 날개를 달다
- 24일, 원더풀 K-Fish 웹툰 착수보고회, 웹툰으로 지역의 먹거리 콘텐츠 브랜딩 -
- 문화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 공모 과제 선정 사업-
경상북도는 24일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원더풀 K-Fish’웹툰 제작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에는 허영만 작가와 경북도, 안동시, 수행기관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해 웹툰 제작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로 진행됐다.
경북도는 지난 5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2016 지역특화 문화콘텐츠 개발지원사업’에 안동간고등어를 소재로‘원더풀 K-FISH’웹툰 제작사업을 유치해 내년 6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한국만화계의 거장인 허영만작가’가 직접 참여해 지역 소재를 활용한 스토리 브랜딩 웹툰 제작을 진행한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으며, 이전 ‘식객’ 제작 당시 간고등어와 인연이 있어 이번 만남이 더욱 기대가 된다.
참여기관인 ㈜안동간고등어는 웹툰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의 다양하고 우수한 지역별 특선 생선도 산업적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롤모델로 수출하는 세계 브랜드로 만들고자 ‘우리생선 공동유통 사업’과 연계할 예정이다. 이는 이번 사업을 일회성 사업이 아닌 실질적 상용 콘텐츠화 할 수 있는 산업육성에 초점을 두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사업추진 방식은 먼저 K-fish 웹툰 배급사업에 참여하는 국내산 생선 가공 업체를 대상으로 유명백화점과 대형마트, 홈쇼핑과 쇼핑몰 등 전국 600여개의 매장에 납품중인 안동간고등어의 견고한 유통망을 공동 활용하고 수출 길을 공동 개척하는 방식이다.
‘원더풀 k-fish’웹툰은 안동 간고등어 간잽이 ‘이동삼 명인’의 스토리를 해학과 익살로 엮어내게 되며, 12월부터 제작에 들어갈 예정으로, 향후에 ‘간잽이쇼’ 퍼포먼스 개발 등 타 장르와도 연계해 안동의 대표 콘텐츠인 간고등어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2016 지역특화 문화콘텐츠 개발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역만의 전통적인 문화자산과 지역의 상징성을 소재로 한 유․무형의 전통문화 산업화를 통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나아가 세계인이 즐기는 글로컬(Global + Local) 콘텐츠로 탄생시키기 위한 전 방위적 지역 콘텐츠산업 지원사업이다.
서원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경상북도는 전국 어느 지역보다 많은 문화자산을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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