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경북도 박근혜 탄핵 파면 속 성주 사드배치 등 민생현안 챙긴다

내일신문 전팀장 2017. 3. 10. 14:06

경북도, 국가적 어려움 속 흔들림 없이 민생현안 챙긴다.
- 긴급 실국장-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 개최, 지역안정대책 강력 추진 지시 -
- 도민 체감도 높은 25개 분야별 중점과제 선정, 속도감 있게 시행 -
- 공직분위기 일신, 일하는 분위기 조성.. 주요 국‧도정 과제 차질없이 추진 -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대통령 탄핵심판에 따른 어수선한 지역분위기를 추스르고 민생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민생‧지역안정대책’을 발 빠르게 마련, 전 행정력을 집중하여 강력히 추진키로 했다.



이와 관련, 김장주 행정부지사는 3월 10일 오후 긴급 실‧국장-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개최하고 분야별 대책을 점검한 후 신속한 실행을 통해 민생현장 곳곳에 회복의 온기가 돌 수 있도록 꼼꼼하게 챙겨 나갈 것을 지시했다.



경북도가 마련한 ‘민생‧지역안정대책’에는 공직기강 확립을 통한 열심히 일하는 공직분위기 조성, 국‧도정 주요 현안의 차질 없는 추진, 분야별 서민생활 안정대책 등 25개 중점 추진과제가 담겨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내수경기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해 상반기 내에 경상북도 전체 예산의 60%인 8조 6,750억원을 신속 집행하기로 하고 행정절차 단축 등 조속한 이행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전통시장 이용하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서민들이 현장에서 물가안정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지방공공요금 동결원칙 아래 물가 모니터링 및 홈페이지 가격정보 공개 등으로 개인서비스요금 안정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경북도내 재난취약시설 51개소, 재해위험지구 168개 지구에 대한 재난대응 매뉴얼 현장 작동상태를 일제 점검하고 민간협력 재난대응체계 확립, 24시간 재난대응태세 유지 등 재난 시 선제적인 대응을 통한 대형재난을 사전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제도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을 적극 발굴하고 경북형 복지전달 시스템 가동, 홀로 계신 어르신 돌봄 서비스 강화,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 및 의료지원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함으로써 사회적 약자들의 생활안정과 사회안전망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성주 사드배치 관련 중국정부의 한국관광 금지 조치에 따른 지역관광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동남아국가로 마케팅시장 다변화, ‘내 나라 먼저 보기’운동 전개, 체류형 관광상품 개발 등 경북관광 활성화대책도 수립‧시행한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구조와 고용 등 사회경제 전반에 많은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지능정보기술 종합대응계획을 수립하고 경북 4차 산업혁명전략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일자리․교육․농업․문화관광 등 부서별 사업화 과제를 적극 발굴해 대응계획도 신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공직자 비상연락체계를 확립하고 간부공무원의 휴일 비상근무를 확대 실시하며, 7개반 38명으로 구성된 감찰반을 투입해 박근혜 탄핵 파면  정국 분위기에 편승한 공직기강 해이 사례를 집중 감찰할 방침이다.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으로 도민들이 동요하지 않고 일상생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오늘부터 비상도정체제라는 각오로 전 행정력을 집중해 민생과 지역안정대책을 동시에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도, 시․군 전 공무원들이 사명감을 갖고 흔들림 없이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사드배치 대응, 주민 설득 및 지원대책 마련(기획조정실)

2. 통합공항이전 지역안정대책(기획조정실)

3. 2017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기획조정실)

4. 재난취약시설 및 재해위험지구 안전관리 강화(도민안전실)

5.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선도적인 대응(창조경제산업실)

6. 전통시장 이용하기 운동(일자리민생본부)

7.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 및 지속적 물가관리(일자리민생본부)

8. 서민안정을 위한 지역일자리 창출 총력(일자리민생본부)

9. 4.12 보궐선거 추진협조(자치행정국)

10. 차질 없는 대통령선거 업무 추진협조(자치행정국)

11. 공무원 비상연락체계 유지 및 보안 강화(자치행정국)

12. 청사 방문객 맞이 대책(자치행정국)

13. 도민행복 재능나눔 봉사활동(자치행정국)

14. 사드 배치 관련 지역관광 활성화 대책(문화체육관광국)

15. 가축전염병 관리강화 및 축산농가 안정대책(농축산유통국)

16. 2017년 산불방지 중점 추진대책(환경산림자원국)

17. 취약계층 보호 강화(보건복지국)

18. 건설경기 안정화 및 SOC 안전관리 추진(건설도시국)

19. 안전한 원자력 방재대책 추진(동해안발전본부)

20. 소방관서 특별경계근무 강화(소방본부)

21. 도민 체감도 제고를 위한 도정 홍보 강화(대변인실)

22.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감사관실)

23. 기업투자 활성화 대책(투자유치실)

24. 아동학대예방 및 요보호아동지원 강화(여성가족정책관실)

25. 여성일자리 창출의 지속적 추진(여성가족정책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