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우울증 불면증 식욕저하 의욕상실 만성피로에 시달려

내일신문 전팀장 2017. 5. 11. 04:10

대구우울증 현상으로 시작된 불면증을 치유한 이야기



1.수성구에 사는 P씨는 3년 전부터 대구우울증 불면증 등이 시작되었습니다. 자신이 원했던 일을 향해 달려가다가 부모님의 반대로 준비했던 모든 것이 무산되면서 자신이 앞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겠다는 막막한 마음이 밀려오면서 증상이 시작되었습니다.



P씨의 마음상태와 몸 상태는 이렇습니다.
1>P씨의 마음상태
대구우울증에 걸리면 슬프고 즐겁지가 않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해집니다. 또 전에는 좋아했던, 흥미를 가졌던 일조차 힘들어지면 무감각해지고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대구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면 불면증 등이 올수 있고 매사 의욕이 없어집니다. 내가 뭘해야 되는지 모르게 됩니다. 아무 것도 하고 싶은 것이 없어지게 됩니다.



대구불면증 현상과 달리 우울증에 걸리면 자기 자신이 무가치해지고 자기비하감이 듭니다. 그래서 자신이 굉장히 못났다고 여겨지고 자신의 책임으로 돌리게 됩니다.



대구우울증에 걸리면 밤에 잠이 안오는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많이 좁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합리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판단하는 부분이 많이 흐려집니다.



2>P씨의 몸상태
대구우울증 불면증에 걸리면 감정이 무뎌집니다. 그래서 P씨의 표정을 보면 굳어 있고 웃지를 못합니다. 또감각이 둔해집니다. 그래서 모든 음식 맛이 똑같고 소리가 멀게 들리는 등의 감각 기능 자체는 정상이지만 해석하는 지각능력이 저하됩니다.



대구불면증 현상도 힘들지만 우울증이 오면 지각이 무뎌집니다. 그래서 P씨는 걸리기 전과 비교하면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졌습니다. 또 대개 식욕이 저하됩니다. (간혹은 식욕이 증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구우울증에 걸리면 불면증 등 수면에 이상이 옵니다. 그래서 잠을 못자서 힘들어 하거나 혹은 과다수면으로 늘 누워서 잠을 자기도 합니다. 또 몸이 몹시 피로하고 무기력해집니다. 그래서 심해지면 최소한의 위생관리조차 어렵게 됩니다.



대구불면증 우울증에 걸리면 신체에 다양한 이상이 오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가슴이 답답하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성욕이 저하된다. 소화불량감이 온다. 식욕이 없다. 이외 근육통이 온다 등입니다.



2. 대구우울증과 함께 심한 불면증으로 힘들어 하다.
우!울!증은 자신이 원하는 바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혹은 자신에게 소중했던 무엇을 갑자기 잃어버렸을 때 주로 발생됩니다. 이분은 여러 치료를 통해 다행히도 완화가 되고 있지만 대구불면증은 여전해서 내원했습니다.



이분의 대구불면증은 우울증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잠을 못자면 이뿐만 아니라 불안장애나 화병(홧병)이나 대인공포증과 같은 마음의 질환으로 인해 2차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나 하면 혹은 마음의 질환을 갖고 있지 않으면서 단순히 불면부터 먼저 시작된 후에 불안한 마음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분의 수면상태 즉 대구불면증 우울증 증상은 이러합니다. 첫째 잠을 들기가 매우 힘듭니다. 잠을 청해서 1시간 정도는 있어야 겨우 잠을 들게 됩니다. 이후에는 2시간 단위로 총 3회 정도 깨게 됩니다. 



한 번 깨면 화장실을 가서 소변을 누고 다시 잠을 청하지만 대구불면증 현상으로 좀체  잠이 오지 않아서 30분 이상은 뒤척입니다. 이후 겨우 선잠을 잡니다. 자신이 움직이는 소리, 코고는 소리, 숨소리를 다 들으면서 거의 깨있는 상태로 잔다고 합니다. 이렇게 수면이 부족하니 늘 피곤하고, 머리는 맑지 않고 띵하며 집중을 할 수가 없습니다.



3. 수성구 마음심 한의원, 대구우울증 및 불면증을 치유하다.
현재 P씨는 우울한 마음과 잠을 못자서 힘들어 합니다. 변병진단체계를 통해 이 분의 육병(六病)을 살펴보니 태양병(太陽病)에 속합니다. 



대구불면증 우울증 등을 앓는 태양병인 분들은 다른 육병보다 기본적으로 감정의 기복이 심한 분들입니다. 상한론에서 태양병편의 처방 중 이 분에게 가장 해당되는 처방을 선방을 해서 복용토록 했습니다. 



사실 대구불면증 우울증은 쉽게 치료되는 병이 아니다보니 치료 기간이 제법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분은 수면제를 복용하고 있는데, 수면제를 끊고 싶어 합니다. 한약을 총 6개월간 복용했습니다. 두 달이 지나서 수면제를 서서히 줄여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우울한 마음도 서서히 안정되기 시작했습니다. 감정의 기복도 서서히 편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6개월 지나서 P씨는 대구우울증 및 불면증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기쁨을 경험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