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소심한사람 오해, 대구안면홍조 마음의 변비 화병

내일신문 전팀장 2017. 5. 11. 19:57

대구안면홍조 증상으로 얼굴이 자꾸 붉어져요, 화병을 가슴이 답답해요



1.마음의 변비, 대구화병(홧병)
가슴에 가득한 화(火)는 사람을 힘들게 합니다. 화기(火氣)는 대개 참는 것이 과할 때 발생합니다. 자신의 억울한 마음을, 자신의 생각을,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을 한다면 홧병이 생기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얼굴이 붉어지는 대구안면홍조 증상과 달리 화병은 억울한 감정, 서운한 감정 등이 가슴에 쌓여 쌓여서 오게 됩니다. 이러한 것은 비유하자면 시원함이 필요한 마음의 변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이 음식을 먹고 나서 잘 배변을 해야지 배가 편안하고 속이 편안하고 몸도 편안합니다.
그런데 대구화병 안면홍조 등으로 만약 1주일 동안 변비로 인해 대변을 못본다고 생각해보세요? 얼마나 불편하겠습니까?



네. 대구화병(홧병)은 비유컨대 마음의 변비입니다. 안면홍조 등과 달리 마음속에 감정이라는 응어리가 계속 쌓여만 가는 상황입니다. 밖으로 배설되어야 할 감정의 덩어리들이 나가지 못하고 가슴에, 마음에 계속 담아놓는 이것이야말로 ‘마음의 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이분은 4년 전 즘부터 대구안면홍조 및 화병(홧병)이 생기게 됩니다.
수성구 범어동에서 결혼을 한 후 시댁어른과 시댁의 가족들로부터 전해져 오는 스트레스로 인해 화!병!과 안!면!홍!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힘든 내 마음을 잘 알아주지 못하는 남편 때문에 대구화병 및 안면홍조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풀지 못하고 계속 담아 놓는 자신의 마음 때문에 이 두가지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처음에는 대구안면홍조 등으로 얼굴의 붉어짐이 더운 공간에서 주로 나타나더니 서서히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주목을 할 때라든지, 혹은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때라든지 이럴 때 얼굴 붉어짐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분은 이렇게 대구안면홍조 및 화병 등으로 얼굴 불어짐의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서 가족이나 아주 친한 친구들을 제외하고는 사람들을 만날 때 혹시나 얼굴이 불어지는 증상이 나타날까봐 많이 긴장을 합니다. 그리고 불안한 마음도 갖게 됩니다. 



이 분이 대구화병 및 감정홍조(안면홍조)가 온 과정을 요약해보면 이렇습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참는 것이 습관화...>가슴에 답답한 덩어리가 생김...>화.병.(홧.병.)발생...>안!면!홍!조(감정홍조)...>얼굴이 다시 붉어질까봐 긴장감과 불안감...>더 불어지고 심해짐.



3. 사람을 만날 때 자신이 얼굴이 붉어진 것을 어떻께 생각할까? 하는 마음.
대구안면홍조가 있는 분들은 화병과 달리 거의 공통적으로 붉어진 자신의 얼굴을 다른 사람들이 보면 어떻게 생각할까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그래서 얼굴이 붉어지는 상황이 올까봐 많이 긴장하게 되고 불안해하게 됩니다.



그런데 수성구 마음심은 이런 부정적인 생각들이 얼마나 잘못된 생각이었는지 명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대구안면홍조(감정홍조) 및 화병 등을 치유하는데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얼굴이 붉어진 대구안면홍조 증상의 내 모습을 보고 혹시나 ‘소심한 사람’으로,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사람’으로, ‘능력이 없는 사람’으로, ‘술 먹었나 하는 사람’등으로 오해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음심 한의원의 심리치료 시간을 통해 이런 생각들이 얼마나 잘못된 생각이었는지 알아가게 됩니다.



4. 수성구 마음심 한의원, 대구화병 및 안면홍조 증상을 치유하다.
O씨를 진찰해보니 육병(六病)중 소음병(少陰病)에 속했습니다. 소음병(少陰病)인 분들은 대개 생각이 세세하고 섬세하며 행동이 조심스런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심해져서 스스로 조절할 수 없게 되면 어떤 생각에 집착하게 됩니다. 



이분의 대구화병(홧병) 및 안면홍조도 이런 마음의 상태에서 온거죠. 상한론에서 소음병편에 나오는 처방 중 O씨의 상태를 치유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처방을 선방하여 복용토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심리치료도 병행을 하였습니다. 사암침 치료도 하였습니다.



수성구 마음심은 한약으로 O씨의 가슴 답답함과 억울한 감정을 치유하고, 얼굴로 달아오르는 열감을 조절하였습니다. 심리치료로 억울한 감정을 토로하도록 하고, 대구안면홍조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교정해드렸습니다. 사암침으로 긴장과 불안한 마음을 치료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