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공황장애 안면홍조, 왜 이렇게 남을 의식하는가

내일신문 전팀장 2017. 5. 17. 12:42

대구안면홍조 증상으로 얼굴은 붉어오고, 대구공황장애 경향으로 숨은 너무 답답하고..



1.남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마음이 대구안면홍조(감정홍조)를 생기게 하다.
M씨는 남을 굉장히 많이 의식하는 분입니다. 자신 스스로도 내가 왜 이렇게 남을 많이 의식하는지 모르겠다며 힘들어 합니다. 



이 분은 타인의 평가와 인정을 굉장히 중요시 여기는 분입니다. “과연 다른 사람들은 날 어떻게 생각할까?”“다른 사람들에게 난 어떤 모습으로 비춰질까?”“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못난 모습을 보여주기 싫은데, 혹시 들키지는 않았을까?” 이런 생각들을 평소에 많이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수성구 범어동에 사는 엠씨는 어릴 때 학교 다닐 때 부터 친구들 앞에서 발표를 할 때면 심하게 가슴이 두근거리고 얼굴이 붉어지는 경험을 합니다. 그러다가 대학을 졸업하고 경산의 모 회사에 다니면서 대구안면홍조가 본격화 되었습니다.



M씨는 고객을 대하는 직종에서 일을 합니다. 고객에게 상담을 해주며 상품에 대해 설명을 하는 일을 합니다.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몇 달간 일을 하다 보니 상담하는 부분은 괜찮은 것 같은데, 고객들이 내가 예상하지 않는 질문을 할 때면 대구안면홍조 강박증 증상으로 당황을 하면서 얼굴이 붉어지게 됩니다. 



혹은 고객에게 설명을 하고 있는데 주위에 다른 사람들의 시선들이 의식될 때 대구안면홍조 등으로 얼굴이 붉어지게 됩니다. 즉, M씨는 이목이 집중될 때 유독 얼굴이 붉어지는 경험을 자주 하게 되다보니 이목이 조금이라도 집중될 것 같은 상황을 무척 힘들어합니다.



2. 대구안면홍조 및 공황장애까지. 너무 힘들어요...
이렇게 상황에 따라 일을 하는 직종이라 얼굴이 자주 붉어지는 관계로 힘들어 하다 보니 직장에서 고객을 대하는 것이 무척 스트레스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구안면홍조가 점점 심해지니 이제 친한 친구들과의 만남도 꺼려질 정도입니다. 이렇게 스트레스가 쌓이던 중에 갑자기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가슴이 무척 답답해지는 공황감을 느끼게 됩니다. 숨은 차고 가슴은 두근거리고 오한기가 들고 손은 저려오는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한 번 대구공황장애 증상을 느낀 이후로는 한 달에 많게 3-4회, 적게는 1회 정도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도 증상이 그렇게 강하지 않아서 견딜만 했는데, 수개월 전에 회사에서 일이 많아서 몸이 고되고 스트레스도 받던 중에 집에서 잠을 청하려고 누웠는데 심한 증상을 느끼죠.



공!황!발!작이 온 것입니다. 도저히 견딜 수가 없어서 응급실에 갑니다. 그 곳에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여러 검사들을 받았지만 별다른 이상은 없다고 합니다. 이후에 수성구 다른 병원에서 대구공황장애라고 진단을 받습니다.



3. 수성구 마음심, 대구공황장애 및 안면홍조를 치료하다.
M씨는 이 두가지 증상이 나타날 때면 목에 이물감이 끼는 느낌이 항상 동반되는 사람입니다. 목이 너무 불편해서 병원에서 진찰을 하니 역류성식도염이라고 진단을 받았고 약을 복용했지만 별다른 호전감이 없다고 합니다. 





이분 처럼 인후부에 기질적으로 별다른 이상이 없지만 뭔가 있는 듯한 불편감을 느끼는 증상을 한방에서는 ‘매핵기’라고 이야기 합니다. 여러 가지 증상이 많지만 이분 처럼 특징적으로 매핵기를 호소하며 대구안면호조 증상이 오거나 공황장애가 오는 경우에 아주 효과적인 처방을 복용토록 하였습니다. 



수성구 마음심에서 한약을 약 6개월간 복용하고 침 치료도 병행했습니다. 심리치료도 6회를 하였습니다. 심리치료는 대구공황장애 증상에 대한 인지치료와 대구안면홍조 현상에 대한 ‘생각바꾸기’치료 등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