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 수성구 시지 치과 엠 치아교정 경산 인근 신매동

내일신문 전팀장 2017. 5. 20. 06:27

대구 수성구 시지 치과 엠 치아교정 경산 인근 신매동



교정치료란
‘교합’이란 일반적으로 입을 다물거나 턱을 움직일 때 위, 아래 치아들이 서로 접촉하는 것을 말한다. ‘정상교합’이란 위, 아래 치아들이 아무런 이상이나 장애 없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교합하는 것을 말한다. 



치아가 정상교합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를 ‘부정교합’이라고 한다. 대구 수성구 시지 치과 엠 의 교정치료는 부정교합을 개선하여 정상교합을 얻음으로써, 형태와 기능적으로 우수한 교합을 형성하고,구강보건을 유지하여 생리적으로 건강한 구강조직과 함께 심미적으로도 우수하며 건강한 인간상을 얻기 위하도록 하고 있다.



교정치료가 필요한 이유
치아들이 고르지 못하고 비뚤게 위치한 경우, 청결한 구강관리에 어려움이 생겨 충치나 치주질환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고 대구 수성구 시지 치과 엠은 설명한다. 또한 어금니 교합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의 이상과 이로 인한 소화기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부정교합의 경우 정확한 발음에 어려움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고르지 못한 치아들, 특히 비뚠 앞니로 인해 심미적인 문제를 겪으며 이로 인한 심리적 문제가 동반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앞으로 뻗어 있는 앞니는 충격에 취약하여 깨지거나 다치기 쉽고, 경우에 따라 부정교합이 보철치료를 어렵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교정치료 과정
대구 수성구 시지 치과 엠(M)의 일반적인 교정치료는 개개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하고 이 장치에 결찰되는 교정용 와이어의 탄성을 이용하여 치아를 배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정치료의 기간은 보통 1년에서 2년 정도이며 발치를 동반하는 교정치료의 경우 일반적으로 더 오랜 시간이 경과되고, 환자 증례에 따라  오랜 기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경미하게 비뚠 앞니를 고르게 배열하기 위한 부분교정 등의 경우 1년 미만의 기간 내에 마무리될 수도 있다.



교정기간 동안 환자는 일반적으로 3주에서 4주 간격으로 대구 수성구 시지 치과 엠(신매동) 에 내원하게 된다. 교정치료 중에는 교정용 고무줄 등 보조 장치들이 사용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 치아의 효율적 이동을 위한 교정용 미니스크류가 이용되기도 한다.



교정치료의 시기는 일반적으로는 안면성장이 어느 정도 완성되며 비교적 어린 시기인 9-14세가 가장 적절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시지 치과 엠은 치아 주위 조직이 건전하다면 성인의 교정치료에도 나이 제한은 없다고 설명드린다. 



최근에는 MTA(mini tube appliance)라는 교정장치의 이용으로, 대구 수성구 시지 치과 엠 에서는 비교적 작은 힘을 발휘하여 치주조직이 약화된 중장년층 교정환자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MTA는 부피가 작은 튜브형태의 교정장치로서 심미적으로 우수하여 교정기간 중 노출되는 교정장치로 인한 비심미적 문제에 대해 이점을 지닌다. 



MTA는 전통적 교정장치인 브라켓에 비해 섬세한 치아이동에는 제한이 있으나 비교적 경미한 앞니 비뚬 등의 부정교합의 치료, 심미적 요구가 큰 환자, 소아 및 중장년층의 교정치료 등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비뚠 치아들을 고르게 펴기 위해서는 치아 간에 공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대구 수성구 시지 치과 엠(M)은 치아 기능에 문제가 없는 범위 내에서 치아 인접면을 소량 삭제하는 술식이 필요할 수 있다.



교정치료 시 주의할 점
교정치료 중에는 여러 주의할 점들이 있다, 구강 내에 부착된 교정장치들로 인해 평소보다 철저한 구강위생관리가 요구되고 교정장치 탈락을 방지하기 위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피해야 하는 등의 사항들 외에도 교정치료를 받는 대구 수성구 시지 치과 엠의 지도에 대한 환자의 협조도가 우수할수록 교정치료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경산 인근 신매동에 위치한 시지 치과 엠은 교정치료과정 그 자체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교정치료 후의 유지과정이다. 치아는 주변 조직들과 여러 방향으로 연결된 섬유들로 이어져 있으며, 치아가 이동하며 변형된 주위 조직들은 교정력이 제거되는 순간 원래의 형태로 돌아가려는 힘을 발휘하게 되고, 이를 방치하면 부정교합이 재발될 수 있다. 




따라서 교정치료 마무리 후 그 위치에서 치아주위조직들이 재형성되는 기간 동안 치아들의 위치를 유지해주는 유지기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유지장치의 착용이 매우 중요하다. 대구 수성구 시지 치과 엠의 치아교정 후 유지기간은 증례에 따라 다르지만, 처음 6개월에서 1년간 가장 적극적인 유지과정이 필요하고 그 이후 서서히 유지장치의 착용 시간을 줄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