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공황장애 불면증 불안장애 건강염려증까지 삼중고

내일신문 전팀장 2017. 6. 10. 09:49



1.조급한 A씨에게 찾아 온 3가지
A씨는 상당히 움직임이 많은 분입니다. 한의원에 내원해서도 조금만 진료시간이 늦어져도 안절부절 못해 합니다. 마음이 매우 조급한 A씨에게 어느 날 대구공황장애 및 불면증 건강염려증이 찾아오게 됩니다.



A씨는 아주 편안한 직장의 부서에서 일을 하다가 2년 전 부서가 옮겨지면서 근무환경이 매우 달라지게 됩니다. 일을 갑자기 많아진거죠. 단순히 업무량이 많아진 것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당연히 가중되어 대구공황장애 등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 당시 수년에 한 번 하는 감사도 겹치게 됩니다. 



이런 저런 스트레스로 인해 A씨는 잠을 들이는데 힘들어지게 됩니다. 잠이 올 것 같아서 막상 누우면 정신이 점점 말똥말똥 해집니다. 대구불면증 건강염려증 등으로 잠이 오지 않으니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세상사의 모진 풍파와 그리고 내가 살아온 나날들 그리고 앞으로 살아가야 할 모든 일들에 대한 생각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들이 대개는 부정적인 생각들입니다. 부정적인 생각들을 끊임없이 하다보면 어떤 날을 밤을 거의 꼬박 새는 날도 있게 됩니다. 처음에는 불면이 있는 날도 있고 괜찮은 날도 있었는데 어는 시점부터는 완전히 대구불면증으로 힘들어 집니다.



잠을 잘 잘 수 없으니 내일 일어나서 직장에서 일을 할 것이 겁이 나고 대구공황장애 등으로 불안해집니다. 수면이 부족하니 당연히 일을 하는데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고 조그만 일에도 자기도 모르게 짜증이 계속 나게 됩니다. 동료와의 마찰도 발생되기도 하죠.



이런 날들이 이어지다 보니 밤이 되면 오늘도 잠을 잘 잘 수 있을까 하는 걱정부터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좋아지면 좋아지겠지 모든 것이 잘 될거야 괜찬아’하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또 이러한 것들은 금방 지나가리라 단순하게 생각했지만 대구건강염려증 등으로 몸은 그렇게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2.가슴이 너무 답답해서 숨을 쉴 수가 없어요. 너무 불안해요.
그러던 어느날 대구공황장애 불면증 등으로 고생하던 A씨는 직장에서 건강검진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건강검진에서 폐에 결절이 보인다는 진단을 받은 날에는 눈 앞이 깜깜해지는 등 일상생활에서의 대응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밤에 누워서 잠을 청하려는 중에 점점 가슴이 답답해더니 숨을 쉴 수가 없는 지경까지 갑니다. 대구공황장애 증상이 찾아 온 것입니다. 누군가가 나의 목을 쪼여오는 듯한 느낌과 손발이 차가와지고 식은땀이 나고 어지러운 증상까지 느낍니다. 이런 상태가 되니 불안한 마음을 넘어 공포감까지 들게 됩니다. 



혼자 사는 A씨는 이러다가 혹시 자신이 숨을 못 쉬어서 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까지 합니다. 쓰러질 것 같은 느낌에 공포감마저 듭니다. 견디다가 너무 고통스러워서 결국 동녘이 밝아 오는 새벽 무렵에는  응급실을 찾게 되죠. 다행히도 병원에 가서 간단한 검사를 하는 동안 증상은 사라졌습니다.



폐에 있다는 결절을 생각하면 혹시나 자신이 큰 병에 걸린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에 마음은 더욱 불안해집니다. 그래서 여러 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다행히도 크기가 작아서 6개월 후에 다시 검사를 받으면 되겠다는 이야기를 듣지만 누구도 알 수 없는 이 상황에서 A씨의 마음은 여전히 불안하고 여기에 대구공황장애 진단까지 받다보니 완전히 자신감을 잃고 마음이 우울해지까지 합니다.



3. 수성구 마음심, 대구 불면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건강염려증을 치료하다
A씨는 병가를 3개월을 받은 상태에서 범어동 애플타워 11층에 위치한 마음심에 내원하였습니다. 본원은 narrative medicine(서사적 의학)을 통해 이분의 육병(六病)과 병을 만들어 내는 여러 가지 원인들을 찾아내었습니다. 



이 분의 다양한 증상을 문진 맥진 상담 등을 통해 감별해 보니 태양병(太陽病)에 속했습니다. 이 분은 태양병답게 대구공황장애 및 불면증 그리고 불안장애가 있는 상태에서도 병을 이겨내기 위해서 운동도 하고 별의 별 방법을 다해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는 상태, 즉 넘쳐나는 마음과 넘쳐나는 행동 등이 당신의 병을 만들어 가고 있음을 티칭해 주고 운동을 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안정과 휴식을 취하도록 하면서 심신의 안정이 우선이라는 것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대구공황장애 치료를 위한 한방(韓方)처방은 상한론의 태양병편에서 선방하여 6개월간 복용토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한약을 복용하면서 수성구 마음심의 티칭을 통해 불면증과 공!황!장!애는 물론 불안장애 그리고 건강염려증까지 모두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몸이 아픈 것도 또 여러 가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들은 내 몸이 나에게 보내는 이상징후의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내 몸을 사랑하세요. 그리고 미루지 말고 어서 서둘러 나의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하세요”라고 나에게 친절하게 명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성구 마음심은 대구공황장애 불면증 불안장애 등이 오기 전에 나에게 보내져 오는 다양한 증상에 잘 반응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치료하면 분명 좋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 몸을 아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내 몸이 보내오는 그 신호에 잘 반등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