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생활

2017 대구도시농업박람회 대구농업마이스터고 자연과학고 개최

내일신문 전팀장 2017. 8. 28. 14:35

제5회 대구도시농업박람회가 오는 9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대구농업마이스터고등학교(구. 자연과학고)에서 개최된다. 

 

 

대구시가 주최하고 엑스코가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33만㎡ 규모의 행사장에 조성된 대규모 논, 메밀밭, 박과채소터널, 옥수수미로, 시민참여텃밭, 코스모스 길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도심 속에서 경험하기 힘든 녹색 힐링의 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도심속의 자연, 도시농부!’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대구도시농업박람회는 삭막한 도심생활에서 도심 속 또 하나의 자연인 도시농부가 되어 일상에 찌든 도심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농작물 재배와 열매 수확을 통해 색다른 재미와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등이 제시된다. 

 

 

도시민과 농민들의 자연스러운 소통과 상생발전을 위한 대구도시농업박람회의 장으로 꾸며질 이번 행사는 주제관, 아이디어텃밭, 먹거리텃밭, 시민참여텃밭, LED식물공장을 통해 실제로 도심에서 가능한 도시농업 모델을 전시한다.

 

 

또 이곳 행사장에는 박과채소터널, 팜아트, 메밀밭, 옥수수미로, 향기로운 허브농장, 습지생태관찰, 곤충생태관, 농경자재관, 농경유물관 등 도시생활에서는 보기 힘든 다양한 볼거리도 전시된다.

 

 

주제관에서는 대구시의 도시농업정책을 홍보하고, 아이디어텃밭콘테스트 수상작이 전시되고, 녹색환경탐구관 전시관에는 수직정원, LED식물, 파티션부착 식물화분 등을 활용하여 사무실을 꾸밀 수 있는 그린오피스 모델이 선보인다. 

 

 

전국의 대표 도시농업 기업들이 구성하는 도시농업기업관은 대구농업기술센터, 대구농업마이스터고등학교, 도시농업시민협의회, 녹색소비자연대 등 도시농업 관련 공공기관과 학교, 시민단체도 참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텃밭용품, 소규모농자재, 모종·종자, 씨앗·비료, 공기정화식물, 원예치료 등 도시농업 분야에서의 새로운 정보과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올해는 특히, 농특산물 및 로컬푸드 장터에 대구시의 사회적기업들이 참여해 지역 로컬푸드 제품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대구도시농업박람회 행사장 입구에 조성된 옥수수밭에서는 사전 신청을 통해 매일 500명에게 옥수수 수확 및 미로 탈출 체험 기회를 제공해 성공한 참관객에게 찐옥수수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개최한다.

 

 

 매일 선착순 600명을 대상으로 배추모종을 무료로 나누워 줄 예정이다. 또, 대구농특산물유통주식회사(대구장터)에서는 사전신청을 통해 매일 150명씩 총 600명을 대상으로 도시농부가 재배한 과일을 활용한 빙수만들기 체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도시농업 초심자를 위한 ‘왕초보도시농부학교’, 귀농귀촌 상담이 가능한 ‘도시농업모델관’, 숲해설 관련 생태공예체험, 재활용 화분심기, 다육아트, 페이스페인팅 등이 마련된다.

 

 

동시 행사로 ‘제3회 대구생활화훼디자인경진대회’ 및 ‘제2회 대구꿈나무꽃꽂이 경진대회’가 개최되고, 해외도시농업 학술대회를 비롯해  도시농업과 도시공동체 그리고 도시재생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통해 도시농업의 미래 비전을 확인할 수 있고, 국악, 클래식, 남성중창단, 밴드음악 등 행사기간 진행되는 음악회도 관람객을 즐겁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 이동건 농산유통과장은 “아스팔트와 시멘트로 땅을 밟기 힘들어진 팍팍한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10만평의 더 넓은 도심공원에서 도시농부가 되어 복잡한 일상을 잊고 여유와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농업마이스터고 자연과학고를 행사장으로 사용하는 특성상 주차 규모가 협소하므로 박람회장내 주차를 통제하고, 대구스타디움 제2주차장에서 박람회장으로 이어지는 셔틀버스(행사기간내 15분 간격 운행)를 운행한다.

 

 

또, 지하철(2호선신매역)과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관람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대구도시농업박람회 관련 자세한 사항은 시청 농산유통과(053-803-3452)나 공식홈페이지인(www.ua-daegu.com) 또는 박람회 사무국(053-601-5223)으로 문의하면 된다.

 

구분

행사명

주관

세미나

텃밭학교와 가족공동체 발전방안

()도시농업포럼

도시농업전문지도연구회

해외도시농업 학술대회

()대구그린시티포럼

도시농업과 도시공동체 그리고 도시재생

대구도시농업시민협의회

대구녹색소비자연대

미을공동체 골목정원 사례발표 및 전망

식스팜원예복지협동조합

체험행사

숲해설 관련 생태 공예 체험

영남대학교 산림자원과

숲해설가 총동창회

재활용 화분 심기, 캔아트,

나무판diy, 연낭자 만들기 체험

어울림아트 연구소

다육아트, 실내 디자인 재생아트

한국다육아트협회

- 꽃피는엽서, 스칸디아모스이끼

- 호박오카리나만들기, 머그컵에꽃그리기

발해공예

도시농업 과일빙수 만들기 체험

대구장터

부대행사

옥수수 미로 / 수확 체험 

한국화원협회 대구시지회

옥토미선진농원

배추모종 받아가기

엑스코

도시농업 콘서트

음악인 다수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어촌 농식품 사진전

aT 대구경북지역본부

3회 대구생활화훼디자인 경진대회

한국꽃꽂이 대경협회

2회 대구꿈나무꽃꽂이 경진대회

한국화원협회 대구지회

아이디어텃밭컨테스트

대구도시농업시민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