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2017 대한민국 미래교육박람회 고양 킨텍스 대구교육청 상서여고 보명학교 참가

내일신문 전팀장 2017. 11. 23. 15:24

2017 대한민국 미래교육박람회 고양 킨텍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관
- 혁신을 위한 상상력, 교육의 미래를 열다 -

 

 

‘2017 대한민국 미래교육박람회’가 오는 23일(목)부터 25일(토)까지(3일간) 경기도 고양 킨텍스(KINTEX)에서 학교, 유관기관, 학생·교사 동아리 등 총 230개 기관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교육청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우리 대구 행복역량교육을 돌아보고 미래를 전망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2017 대한민국 미래교육박람회 전시관 구성은 크게 7개 존(zone)·16개 주제관을 통해 다양한 전시·체험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교육을 새롭게 바꿔나가려는 현장의 열정과 그 성과를 풍성한 전시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 7개 존(zone): 정책홍보존, 혁신교육존, 자유학기제존, 미래교육존, 융합교육존, 교육복지존

 

 

대구시교육청은 5개 주제관에서 부스를 설치하고 체험, 전시 등 교육수도 대구의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선보인다.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참가하는 분야는,
 △자유학기제존-자유학기제관(시교육청 교육과정과)
 △교육복지-누리과정관(새론유치원) △융합교육존-인성체육예술교육관(천내중) △진로직업존-직업교육관(상서고)      △교육복지존-특수교육관(보명학교) 이다.
「자유학기제관」에서는 ‘나의 선택, 나의 미래! 대구 행복 자유학기제’를 주제로 우리 교육청의 축적된 교실수업개선 역량 및 특색 있는 자유학기활동 운영 사례 등 우수 사례를 소개하고 공유한다.

 

「누리과정관」에서는‘나·너·우리 함께 미래로’라는 주제로 대구새론유치원이 참여하여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증진을 위한 영역별 교육활동 자료를 전시한다. 또한 약령시 축제 체험 및 포토존, 통일나무 소원글 달기, 로봇과 친구되어 등 다양한 체험도 가능하다.

 

「인성체육예술교육관」에는 ‘오색기장을 통한 5대 미래역량 함양’이라는 주제로 천내중학교가 참여한다. 정(JEONG)프로젝트인 오색기장제 운영을 통한 인성교육활동 내용을 영상 및 체험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직업교육관」에 참여하는 상서여자고등학교에서는 ‘헤어 및 네일 아트 체험’을 주제로 체험 위주의 부스 운영을 통해 특성화고 홍보 및 고졸 취업문화 인식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특수교육관」에는 대구보명학교가 참여하여 ‘조금 느리지만 앞으로 나아가고 있어요’라는 주제로 50년간 이어온 대구보명학교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위한 준비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간여행 테마관처럼 공간을 구성한다.

 

 

이 외에도 박람회가 진행되는 3일 동안 재미있고 유익한 강연 및 포럼도 준비되어 있다. 네이버 인기 웹툰 ‘놓치마 정신줄’의 작가 신태훈, 라디오스타에 출연하여 ‘로봇이 변화시킬 세상’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주셨던 한양대학교 한재권 교수, 십대들에게 인기가 많은‘도티’캐릭터의 창안자 나희선, 청소년에게 영감을 주는 강의로 유명한 개그맨 김영철 등의 강연이 이루어진다. 또한, 자기성장, 혁신교육, 학부모의 역할 등을 주제로 개최되는 포럼과 세미나는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2017 대한민국 미래교육박람회 공식 홈페이지(http://edufutu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구광역시교육청 조태환 정책기획관은 “가르치는 보람과 배우는 기쁨을 나누는 뜻깊은 행사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며 기대감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