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남유진 구미시장 사퇴, 조기퇴임 경북도지사 후보 경선 전념

내일신문 전팀장 2018. 1. 14. 09:35

남유진 구미시장, 전국최초 조기퇴임 경북도지사 후보 경선 전념
시정 마무리 인사, 읍면동 신년 간담회, 기관․단체 순회 간담회 개최
지난 12년간 함께한 시민들에 대한 감사 인사로 시정 마무리 
1.25(목)字 퇴임식을 끝으로 경상북도지사 선거 올인

 

 

남유진 구미시장은 무술년 새해 간담회를 시작으로 지난 경북도지사 후보 경선 전념을 위해12년간 함께한 시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시정을 마무리한다.

 

 

지난달 대구 엑스코에서 경북도지사 후보 경선을 위한 출판 기념회를 성대하게 개최한 남유진 구미시장은 오는 15일 형곡1동을 시작으로 19일까지 관내 27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간담회를 갖는다.

 

 

이 자리에서 그 동안 지역발전을 위해 동고동락 했던 유관 기관·단체장, 이·통장 등 시정 동반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시정을 공유하며, 나아가 지역 현안사항과 불편․건의사항 등을 구미시장 사퇴 전 마지막으로 이야기를 들을 계획이다.

 

 

 

이어서 1월 22일부터는 경찰서, 구미상공회의소 등 관내 유관 기관․단체를 방문해 감사 인사와 중단 없는 지역발전을 부탁하고, 마지막으로 1월 25일 박정희 대통령 생가참배와 시청 대강당에서의 남유진 구미시장 사퇴 및 퇴임식을 끝으로 12년 시정 활동을 마무리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남유진 구미시장 사퇴 및 퇴임카드는 경북도지사 후보 경선 전념 및 올인이라는 원칙과 소신에 따른 전격적인 조기 사퇴 결정은 전국 최초의 조기 퇴임으로서 자유한국당 경상북도지사 경선 후보자로서 타 후보와 차별화 하는 한편, 누구보다 먼저 도민의 애로사항과 도정현안을 파악, 경북도의 미래발전 전략 수립에 매진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이는 것으로 남시장의 책임지는 자세가 돋보인다.

 

 

 

 

특히, 현직 단체장으로서 경북도지사 후보 경선 출판기념회 등 누릴 수 있는 모든 기득권 후회없이 누려온 만큼 이제 조기에 포기를하고 구미시장 사퇴 경상북도지사 후보자로서의 입지를 선점하고 자유한국당 경선에 올인 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며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직을 유지하고 경선장에 나올 것인지 되묻고 있어 타 후보들이 심리적인 압박을 받음은 물론 이후 행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된다.

 

 

한편, 남유진 구미시장 사퇴에 앞서 지난 12. 19(화) 14:00 대구엑스코에서 성황리에 출판기념회를 가진데 이어 12. 26(화) 11:00 경북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상북도지사 공식 출마선언과 함께 도정 발전의 비전을 선언한 바 있다.남 시장은 시정을 마무리하며 “지난 2006년 ‘경제시장, 교육시장, 문화시장’을 기치로 구미시장에 취임한 지 12년이다.

 

 

온갖 감정이 교차하지만 정말 쉼 없이 앞만 보고 달려온 시간이었다.”며 “저 남유진에게 민선 4․5․6기 구미시장이라는 대임을 맡겨주신 시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그리고 “앞으로 경북도를 위해 더 큰 일을 하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끝으로, 남유진 구미시장 사퇴에 앞서 그는 “마음을 열고 모든 정성을 다한다는 개심현성(開心現誠)의 자세로 마지막까지 시·도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함께 소통하며 더 발전된 구미와 경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