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국제공항, 올해 들어 국제선 실적이 국내선 추월!
- 세계 항공시장 다변화 노력에 힘입어 국제선 중심 공항으로 거듭나 -
- 市·공항공사, 대구공항 수용능력 증대 및 여객 편의증진 방안 추진 계획 -
지난 해 국제선 여객 부문 전국 4대 공항으로 도약한 대구국제공항이 국제선 중심으로 노선이 재편되면서, 7개국 15개 도시로 뻗어나가는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대구시와 한국공항공사 대구지사는, 올해 1월 대구국제공항 여객이 35만 8,240명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 27만 4,502명 대비 30.5%(8만 3,738명) 늘어나면서 월간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국제선 여객은 11만 66명에서 18만 1,505명으로 64.9%(7만 1,439명) 늘어났고, 국내선 여객은 16만 4,436명에서 17만 6,735명으로 7.5%(1만 2,299명) 늘어났다.
대구국제공항의 취항 국제노선은 2013년까지 1개국 3개 노선에 불과하였으나, 2014년 이후 저비용항공사의 취항이 본격화되면서, 현재 7개국 15개 노선으로 크게 늘어났다.
특히, 대구시, 한국공항공사, 항공사 등 관계기관의 협업을 통한 국제노선 다변화 시책이 내실있는 성과를 거두었고, 지역의 항공 수요가 급신장하면서, 올해부터 국제선 여객 처리 실적이 국내선 실적을 처음으로 추월하게 되었다.
국내 여객보다 국제 여객이 많은 국제선 중심 공항은 전국에서 인천, 김해공항 밖에 없어, 국제공항으로서의 위상이 높아짐과 동시에 그 동안 저평가된 지역의 항공 수요를 재확인하고 있다.
지난 해 대구국제공항의 주기장 부족과 주요시간대 슬롯 포화로 인해 항공 공급력 확충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17년 11월 주기장 확충(7면→9면), 램프버스 도입(3대, 에어부산), 슬롯 확보 가능한 운항시간대 조정을 통해 제한적이나마 공급력 확대 기반이 조성되었다.
또한, 관계기관과의 협업으로 주차빌딩 신축(723면), 셀프체크인카운터(4대) 운영, 자동출입국심사대(4대) 도입, 전기차 충전소(5기) 설치, 공항 경유 시외버스 신설, 식·음료 판매시설 등을 확충하면서, 여객 수용태세를 개선하는데 주력하였다.
공급력 확대기반 조성과 수용태세 개선이 동시에 이루어져 다소 숨통이 트이면서, 대구시는 관계기관과 함께 지난 해 중단되었던 신규 항공사 유치 및 노선 개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최근, 대구시와 한국공항공사 대구지사는 다수의 항공사 측과 대구 취항 및 신규 국제노선 개설을 협의 중이며, 지역 경제, 산업, 관광 등 전반에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노선 취항을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대구공항의 연간 수용능력 한계치인 3백 75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면서, 여객 수용능력 증대방안 및 이용 편의증진 대책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있다.
통합 대구공항 이전 시까지, 포화단계에 접어든 대구공항의 수용능력으로는 급증하는 지역의 항공수요에 적절한 대응이 어려워, 인근 김해공항으로의 여객 유출이 가속화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구시와 한국공항공사 대구지사는 공항 시설 전반에 걸쳐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검토를 통해 대비책을 마련하고, 공항 이용객 편의증진과 접근성 개선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국토부, 한국공항공사, 법무부 등 관계기관의 협업으로, 대구국제공항은 제2의 도약기에 접어들었다”면서, “앞으로도 통합 대구공항 이전 시까지 대구공항의 공급력을 증대하고, 여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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