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보행교통사고 확~ 줄이기에 발벗고 나선다
- 우회전 고원식 횡단보도(54개소) 및 야간집중조명장치(129개소) 확대 설치
대구시는 3년 간(‘16~’18년도) 교통사고 30% 줄이기 대책의 일환으로 올해는 도심 통행속도 하향 등 자동차 위주의 교통 안전 정책보다는 우회전 고원식 횡단보도(54군데/4억 원)와 야간집중조명장치(투광기, 129군데/10억 원) 설치 등 보행자 교통 안전에 우선을 두고 추진한다.
야간집중조명장치(투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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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등 교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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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원식 횡단보도 : 과속방지턱을 횡단보도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운전자들을 자연스럽게 감속을 유도해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는 안전구조
대구시는 2016년도부터 교통사고 30% 줄이기를 위해 그동안 도심 통행속도 하향 및 과속․신호 위반단속카메라 확대 설치 등 자동차 속도를 규제하는 시책으로 2014년도에 비해 지난해까지 사고건수는 10.6%(△1,528건), 사망자는 21.3%(△37명), 부상자는 11%(△2,255명) 각각 감소했다.
보호구역 노란신호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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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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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도 전국 교통사고 다발 상위 20위 교차로 중에 대구가 6개소【죽전(2위), 범어(4위), 계산(5위), 성당(6위), 두류(11위), 황금(20위)】나 포함되었으나, 지난해는 2개소【죽전네거리(16위), 범어네거리(17위)】로 줄어드는 등 교통사고 줄이기 대책이 나름 성과를 내고는 있으나, 지속적인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얻고 애초 목표인 교통사고 30% 줄이기 달성을 위해 보행자 안전과 관련한 교통 정책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대구시의 올해 보행자 안전에 중점을 두고 펼칠 시책은
《교통섬 내 우회전 전용 고원식 횡단보도로 보행자 안전도모/54군데》
- 교통섬 내 우회전 무신호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사고가 나거나 차량으로부터 위협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자동차 우회전 속도가 높은 도청교네거리 등 교통섬 내 우회전 횡단보도 54군데(4억 원)에 차량 속도가 자연히 줄어드는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효과가 높을 시에는 시 전역으로 확대하여 장기적으로는 차량이 우회전 때는 운전자가 의식적으로 자동차 속도를 줄여서 통행하여 보행자를 먼저 보호하는 선진 교통 문화가 정착되도록 할 계획이다.
《횡단보도 주변 야간집중조명장치로 야간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129군데》
- 주간보다 치사율이 2배 더 높은 야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야간 교통사고 사망지와 교통사고가 잦았던 횡단보도에 야간집중조명장치(투광기) 129군데(10억 원) 설치로, 횡단보도 주변을 밝혀 차량이나 보행자 모두에게 높은 시인성을 제공하여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이용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야간집중조명장치(투광기)는 야간 교통사고가 34%~71% 정도 줄이는 효과가 검증된 시스템이다.
《어두운 도로를 밝힐 노후 조명등 교체/1,500개 및 차선 휘도 상향/330km》
- 밤에 가로등 조도가 낮아 도로가 잘 보이지 않는 곳은 보행자 인식이 어렵고 특히, 비 오는 밤에는 차선조차 잘 보이지 않아 운전이 힘들다는 지적이 많음에 따라, 야간 교통안전을 위해 노후로 조도가 낮은 가로등 1,500군데(10억 원)를 고치고 오랫동안 차량 통행으로 낡고 휘도가 떨어진 차선 330km를 밝기가 2배나 높은 초고휘도(120→240lux) 차선(10억 원)으로 새로 색칠하여 비 오는 밤에도 운전자가 도로 상황과 차선을 충분히 인식하도록 하여 야간 교통사고 예방에 주력할 계획이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보호구역 지속 지정․관리 및 시설물 설치 / 20개소》
- 고령화 시대 돌입과 장애인의 사회적 참여 증가로 교통약자의 활동 범위는 매년 급속히 넓어지고 있으며, 이와 함께 교통약자 보호를 위한 보호구역 역시 늘어나는 추세로 현재까지 관리하는 보호구역은 844개소(어린이 786, 노인 52, 장애인 6) 이다. 대구시는 교통약자 보호는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고 보고, 올해도 교통약자 보호구역을 20개소(어린이 15, 노인 2, 장애인 3) 추가로 지정하여 안전한 보도 조성과 과속방지턱 등 다양한 안전시설물을 설치(22.7억 원)할 뿐만 아니라, 교통약자 편의시설인 시각장애인용음향신호기(150대/1.5억 원), 보행자잔여시간표시기(150대/0.5억 원), 노란신호등(25개교/2.8억 원)을 보호구역 내에 먼저 설치하여 교통약자들의 교통사고 예방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대구시가 이렇게 야간교통 사고와 보행자 사고 예방에 주력하는 배경은 지난해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12,889건, 사망자 136명 중에 야간 교통사고(18~06시)는 전체 사고의 절반이 되지 않은 5,696건 이었으나, 사망자는 71명으로 오히려 주간 62명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야간사고 치사율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 자동차 이용이 아닌 보행 중 발생한 사망자 역시 61명(전체 사망자의 45%)에 달했으며, 이중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자가 20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 안전한 야간 보행 환경을 조성하는데 관심을 두게 되었다.
대구시 김종근 건설교통국장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보행자와 자동차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는 교통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나, 시민들께서도 도심 통행 속도 준수하기, 무단횡단 안 하기 등 교통기초 질서 지키기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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