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대구과학교육원 초중고 특수학교 과학실험실 담당자 안전연수

내일신문 전팀장 2018. 2. 22. 10:07

과학실험실 안전 우리가 책임진다!
- 대구과학교육원, 과학실험실 담당자 과학실험 안전연수 실시 -

 

 

대구과학교육원(원장 정덕영)에서는 초중고 특수학교 과학실험실 담당자 443명을 대상으로 2월 20일(화)부터 2월 23일(금)까지 ‘2018 과학실험실 담당자 과학실험 안전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대구과학교육원 연수는 그동안의 지식 전달식 안전교육에서 벗어나 보다 실질적이고 현장 중심적인 주제로 강의와 실험・실습 및 체험교육으로 구성하여 과학실험실 담당자들이 실습과 안전체험, 토론을 통해 학교 과학실험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특히 올해는 2015 개정교육과정이 모든 학교급에 적용되어 과학실험실 활용 수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대구과학교육원에서는 과학실험실 담당자들이 연수내용을 현장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시기를 선정하였다.

 

 

대구과학교육원 안전연수에 참여하는 연수생들은 실험실 안전의 개요, 과학실험실 설비와 안전장비 관리, 교과별 실험의 특징, 실험실 사고 사례 및 대처, 실험기구와 약품 다루기 실습,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안전체험 등 총 15시간을 이수하게 된다.

 

 

이번 대구과학교육원 연수에 참여한 포산초 교사 김*종은 “과학실험 수업과정에서 조금만 방심하더라라도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과학실험실 수업을 할 때는 안전사고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함을 확인하는 기회였다”고 소감을 말하였다.

 

 

대구과학교육원 정덕영 원장은 “과학실험실 담당자들에게 성공적인 과학실험 수업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안전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였고,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과학실험실 사고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