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경북도 고농도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 등 긴급조치

내일신문 전팀장 2018. 3. 26. 16:31

경북도,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긴급조치 시행
- 비상상황실 운영, 저감대책 긴급 시행 -
-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 당부 도로청소차 긴급 운영, 공공운영 소각장 운영시간 조정 등

 

경상북도는 3월 24일(동부권역 21시, 서부권역 22시) 미세먼지(PM2.5)가 90㎍/㎥을 초과하여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및 해제발령(동부권역 3.25. 12시, 서부권역 3.25. 13시)하였다.

 

 

이번 주에도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비상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마스크 착용 등 대응을 위한 긴급 조치를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하여 배출원 관리, 생활속 미세먼지 저감 등을 통해 강화된 환경기준 달성률을 제고하고 도시대기측정소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아울러,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대기오염배출시설 운영 사업장 등 먼지 배출․발생 사업장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여 미세먼지(PM2.5) 배출관리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에는 도로 물청소 실시, 공공 운영 대기배출시설(소각장) 운영시간 조정 등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긴급 조치사항을 추진한다.

 

 

또한, 현재 16개소에서 운영중인 대기오염측정망을 ‘20년까지 26개소로 확대하여 시민들에게 보다 정확한 대기질 정보*를 제공하고 강화된 미세먼지 환경기준의 달성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대기질 정보 :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접속(inhen.gb.go.kr) → (오른쪽 하단) SMS 문자 서비스 → SMS서비스 회원 가입

 

 

 

김진현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강화된 미세먼지 환경기준 및 예보기준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을 장려하며 관리를 강화하여 안전한 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