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경기 김포 A형 돼지농장 구제역 발생 경상북도 긴급 차단방역

내일신문 전팀장 2018. 3. 28. 14:35

경기 김포 돼지농장 A형 구제역 발생 경상북도 긴급 가축방역심의회

 

 

경상북도는 경기 김포 돼지농장에서 미접종유형(A형)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28일(수) 긴급 가축방역심의회를 개최하여 긴급 백신접종, 생축 반입금지, 양돈농가 특별관리, 일제소독 등 도내 구제역 바이러스 유입 방지를 위해 강력한 차단방역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구제역 위기경보가 지난 27일 13시를 기해 ‘심각단계’로상향 조정 발령됨에 따라 구제역방역대책 본부를 기설치 운영 중인 AI방역대책 본부와 통합하여 『구제역․AI 방역대책본부』로 운영하기로 하고 구제역발생에 따른 긴급방역조치, 방역수칙 홍보 등을 총괄 지원하고 차단방역도 더욱 강화한다.

 

 * 위기경보단계 : (주의) 백신접종유형 발생 ⇒ (경계) 접종유형이 인접 또는 타지역
   전파시 ⇒ (심각) 접종유형이 여러지역에서 발생·전국 확산 우려 시 또는 미접종유형 발생시

 

경북도는 26일(월) 구제역 의심 신고된 경기도 김포시 소재 양돈농가에서 기존 백신접종 유형(O형)이 아닌 미접종 유형(A형) 구제역으로 확진됨에 따라 전국적 확산 방지를 위해 가축, 축산관련 종사자 및 차량을 27일(화) 12시부터 29일(목) 12시까지 48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지명령을 발동하고 모든 차량에 대해 세척과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우선적으로 모돈(어미돼지) 124천두를 대상으로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구제역백신(O+A형)을 긴급접종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소 321천두(53%), 염소 25천두(36%)를 백신접종 완료했다.

 

아울러, 모든 소, 돼지, 염소, 사슴 등 우제류 농장에 대한 전화예찰 하는 한편 양돈농가(760호)에는 전담공무원(272명)을 지정하여 특별관리하는 차단방역시스템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가축시장 14개소를 3. 27~4. 9일까지 일시폐쇄하고, 3. 27~4. 2일까지 우제류 농장 간 생축 이동금지를 실시하는 등 발 빠른 차단방역으로 총력 대응한다. 또한, 3. 27~4. 2일까지 특별 소독기간을 운영하고 축산차량 일제소독의 날(3.28, 4,4) 실시로 축산농장 및 축산관련시설에 출입하는 차량에 대해 소독을 강화하고 농가들이 축산관련 모임과 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해 줄 것을 적극 홍보했다.

 

 

김주령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구제역 방역대책 영상회의를 통해 “경기 김포 지역에서 발생한 구제역의 향후 동향에 따라 단계적으로 차단방역을 철저히 실시하고 과거 비슷한 시기에 산발적으로 발생한 사례가 있는 만큼 평소에 유비무환의 자세로 예방접종은 물론 농장 내외부 소독, 출입차량과 사람 등에 대해 차단․통제를 강화해 달라”고 특별히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