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생활

[신간] 그래요, 제대로 한번 살아봐요 변영실 이경민 최지선

내일신문 전팀장 2018. 5. 7. 17:29

[신간] 그래요, 제대로 한번 살아봐요

도서출판 삼인행 / 변영실 ․ 이경민 ․ 최지선 지음 / 14,000원

 

현실에 만족하기보다는 도전을 선택한 세 여성의 하나 같은 다른 삶

사회생활을 하는 현 시대의 여성들은 ‘가정’과 ‘회사’라는 두 테두리 안에서 고통 받고 있다. 가정을 소중히 하면 프로 의식이 부족하다느니, 회사 일에 지장을 줄 거면 그만두라느니 하는 이야기를 듣고, 회사 일에 집중하면 가정을 내팽개쳤다느니, 독종이라는 소리를 듣게 된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란 말처럼 쉽지가 않다. 그러다 보면 지쳐 나동그라지기 마련이고, 주저앉기 마련이다.

 

그래요, 제대로 한번 살아봐요  지은이 변영실 이경민 최지선은 ‘가사와 육아’, ‘며느리와 엄마’, ‘경영과 공부’라는 삶의 환경에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여성들을 향해 “왜 포기하느냐”, “왜 그것밖에 못 하느냐”고 결코 다그치거나 비난하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들도 똑같이 힘들었음을 고백하며 그들을 공감하고 위로한다. 그리고 함께 나아가자고 격려한다.

 

단순히 자신의 성공한 삶을 자랑하지도 자신의 노력을 드러내지도 않는다. 그저 힘들었던 상황 속에서 자신들은 어떻게 버티고 이겨 나갔는지 담담히 그려 내고 있을 뿐이다. 이를 통해서 삶 속에서 절망하거나, 나아갈 힘을 잃은 대한민국 여성들을 위로하고 응원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 '그래요, 제대로 한번 살아봐요'는 경력 단절로 힘들어하거나, 가사와 육아 그리고 사회활동 사이에 힘든 줄다리기를 하는 이들 그리고 여성으로서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고민하는 이들 모두에게 소중한 지침서가 되어 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