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경북 구미도서관 금오고 도서부 연수 및 작가와의 만남

내일신문 전팀장 2015. 9. 2. 14:21

경북구미도서관(관장 이승태)은 8월 22일(토) 9시 30분부터 구미권역(구미·군위·고령·성주·칠곡) 고등학교 학교도서관 도서부원 130명이 참석한 가운데「2015년 구미권역 학교도서관 도서부원 연수」를 개최했다. 이에 금오고등학교(학교장 김근호)의 도서부원 중 16명이 참가하여 도서부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도서부원의 긍지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경북 구미도서관 도서부연수에는 도서부원의 역량 강화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대한민국 지식 환경에 중심, 학교도서관」라는 주제로 사곡고등학교 김주상 사서교사의 도서부 활동에 도움이 되는 실무연수를 통해 책과 도서관을 더욱 이해하고 도서부원으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해서 도서부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도서부 활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기회가 되었다.

 

구미 금오고 도서부원 실무연수에 이어 「시간을 파는 상점」으로 제1회 자음과 모음 청소년문학상을 수상한 김선영 작가를 초청「이야기를 통한 철학하기」라는 주제로 작품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청소년들의 고민을 풀어가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김선영 작가는 자신의 어린 시절 꿈과 작가가 되기까지 과정과 청소년들의 시각으로 재미있게 풀어내 참여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연수 후에는 사인회를 통해 직접 만나 대화하고 사진을 함께 찍으며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 특히 본교 학생들은 끝까지 남아 모든 학생들이 사인을 받고 본교 학생들만으로 작가와 사진을 찍기도 하였다.

 

연수에 참가하기에 앞서 「시간을 파는 상점」으로  책을 이해하고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독서토론활동을 한 후 작가와의 만남에 참가하여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었으며 다양한 질문을 통해 청소년기에 가질 수 있는 고민을 풀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경북 금오고등학교 도서부 학생은 “학교도서관에서 도서부원 활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고, 작가의 청소년 시절도 우리와 같은 고민을 했고, 작품 속에도 우리 모습이 그대로 담겨있어서 많이 공감되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