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간 내일신문

[평창]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 그 숨가빴던 100일간의 평창기록

내일신문 전팀장 2011. 7. 7. 01:03

[평창]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 그 숨가빴던 100일간의 평창기록

이 대통령·김연아·토비 도슨 등 나서 70분간 '평창 유치' 호소

오늘 자정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여부가 결정됐다.

이명박 대통령은 6일(한국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2018 동계올림픽의 평창 유치를 위한 막바지 활동을 벌였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개최지 선정 투표 직전 실시되는 프레젠테이션(PT)에 나선다. 이 대통령은 3분여간 동계체육의 중심이 되기 위한 한국의 전략과 동계올림픽이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 등을 설명하면서 IOC위원에게 평창 지지를 호소했다.

 

 

우리나라는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서는 조양호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위원장을 비롯해 김진선 체육협력 대사와 '피겨 여왕' 김연아, 한국계 미국 스키 선수 출신인 토비 도슨, 박용성 대한체육회장, 문대성 IOC위원이 프리젠테이션에 참여한다. 우리나라에 주어진 시간은모두 70분이다.

앞서 이 대통령은 전날 IOC 총회 개막식에 앞서 더반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자크 로게 IOC위원장과 만나 동계올림픽 유치 지원 현황 등에 대해 설명했다.

IOC위원장은 올림픽 개최지 선정 투표에서 후보지들이 동수 득표할 경우 캐스팅보트를 행사할 수 있다. 이 대통령은 개최 도시 발표를 지켜본 후 이튿날인 7일 오전 콩고민주공화국으로 출국한다.

 

 

 

이 대통령 ‘평창’ 최종 리허설

 

6일 IOC총회서 '영어' 프레젠테이션

"지성이면 감천" 유치 관계자 독려

이명박 대통령은 4일(한국시간) 2018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프레젠테이션의 최종 리허설에 나선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 관계자, 청와대 참모진과 함께 프레젠테이션 리허설을 통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들로부터 득표를 위한 최종 점검을 벌인다.

이 대통령은 또 세계 주요 통신사와 올림픽 전문 매체 등 5개 언론과 공동 인터뷰를 갖고 동계올림픽 개최지로서 평창이 가진 장점을 전 세계에 알린다. 이 대통령은 개최 도시가 발표되는 6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IOC 위원들을 상대로 직접 영어 프레젠테이션을 펼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일 밤 더반에 도착한 이 대통령은 이튿날 내부 전략회의를 갖고 유치전략을 점검했다. 이 대통령은 회의에서 "끝까지 실수가 없어야 한다. 지성이면 감천이다. 하늘을 움직이자"며 관계자들을 독려했다.

 

 

이 대통령은 영어 프레젠테이션과 관련 "(남아공으로 이동하는)전용기 안에서도 목이 아프도록 연습했다"고 말하며 정부와 유치위관계자들에게 최선을 다할 것을 독려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회의에서는 평창과 독일 뮌헨, 프랑스 안시 등 후보지에 대한 1, 2차 투표에 대비한 가상 시나리오별 득표 전략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는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ㆍ김성환 외교통상부ㆍ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천영우 청와대 외교안보ㆍ김대기 경제ㆍ김두우 홍보 수석, 조양호 유치위원장, 박용성 대한체육회장, 김진선 체육협력대사 등이 참석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프레젠테이션 리허설을 마친 뒤, 평창 유치위 본부가 있는 리버사이드 호텔을 방문해 유치위 관계자들과 취재진을 격려했다.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 홈페이지 오픈

2011-06-23 오후 10:42:44 게재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 공식 홈페이지(www.2013sopoc.org)가 6월 1일 오픈했다.

홈페이지는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의 유래, 역사, 경기종목 등 대회정보와 자원봉사 안내 등의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었다.

홈페이지 오픈기념 이벤트도 마련되었다. ‘나도 한마디 코너’에 응원메시지(우리말 캐치프레이즈, 광고카피 등)를 올리면 추첨을 통해 2만 원 권 문화상품권(50명), 이지함화장품 자외선 차단제(53명), (주)한국삐아제 어린이 도서(200명), 방귀대장 뿡뿡이 플레이 뮤지엄2 초대권(30명), 머리가 좋아지는 IQ 박물관 초대권(30명), 헬로키티 뮤지엄 초대권(100명) 등 푸짐한 상품을 지급한다. 참여 기간은 7월 15일까지다.

2013 평창동계 스페셜 올림픽은 전 세계 지적발달장애인 선수들의 국제 스포츠행사로,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또 하나의 올림픽 축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노던포럼 평창 지지 선언

2011-06-09 오후 7:07:38 게재

6월 3일 열린 제 10회‘노던포럼’폐막식에서 ‘평창선언문’이 발표되었다. 노던포럼은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평창을 지지하고 나섰으며 노던포럼 사무국은 국제기구와 연대하여 온?오프라인에서 평창 지지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회원 지방정부들도 2018평창 동계올림픽 지지 활동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나섰다.

노던포럼은 북구권 지방정부협의체로 숙식 등 회의 참가 경비를 참가자가 부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국제회의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 엠블렘, 마스코트 탄생

2011-05-12 오후 5:38:31 게재

지적발달 장애인들의 세계적 스포츠 축제인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를 상징하는 공식 엠블렘과 마스코트가 탄생했다.

2013 평창동계 스페셜올림픽 조직위원회(위원장 나경원)는 12일 영등포 타임스퀘어 팝아트홀에서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루마(피아니스트),김진호(지적장애 수영선수), 남경주(뮤지컬 배우) 홍보대사 등 스페셜올림픽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징물 발표 행사를 가졌다.

 

평창 엠블렘

역동적이고 생동감 있게 달려가는 모습을 형상화해 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염원하는 마음을 담았다.

 

평창 마스코트

반달곰(라, Ra)과 양(인, In), 양치기 개(바우, Bow)를 조화시켜 형상화한 것으로 2013 평창동계 스페셜올림픽의 취지와 이념, 지적발달 장애우들의 열정과 도전의식을 모티브로 삼아 지적발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펼치는 도전을 표현하였다.

 

 

2018평창, 개최지 선정 D-100 기념 이벤트 개최

2011-03-31 오후 11:09:08 게재

2018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위원장 조양호)는 2018동계올림픽 개최지 선정 D-100일을 기념하고 범국민적 유치 붐 확산을 위하여 3월 28일부터 4월 9일까지 홈페이지(http://www.pyeongchang2018.org)를 통해 이벤트를 개최한다. 팝업창 이벤트 퀴즈에 응모한 당첨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알펜시아리조트 숙박권, 스포츠용품 등을 시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