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경상북도환경연수원 에코그린합창단 제3회 전국 환경음악 페스티벌

내일신문 전팀장 2015. 10. 21. 11:38

경상북도환경연수원(원장 이진관) 에코그린합창단(지휘자 : 최은진)이  지난 20일(화) 오후 7시 30분부터 구미시 문화예술회관에서「제3회 에코그린합창단과 함께하는 전국 환경음악 페스티벌」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환경부 환경문화예술보급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9월 개최된 제2회 행사에 이어 금년 3회째를 맞이하는 전국단위 행사이며, ‘자연 그리고 하모니’란 주제로 환경음악을 통한 환경과 문화의 융합으로 국민 행복시대 전개와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여 자연사랑․나라사랑 의식을 높여가겠다는 단원들의 다부진 결의와 함께 성공리에 행사가 마무리 됐다.

 

 

이날 행사에는 윤창욱 경북도의회 부의장, 이태식 도의회 예산결산위원장, 정하영 구미시 기획행정위원장, 남유진 구미시장, 김정일 도 환경산림자원국장 등 20여명의 내빈과 1,000여명의 관객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3회를 맞이한 이번 환경음악 페스티발에는 실버합창단인 ‘춘천가톨릭신협 청춘합창단’, 고향이 북한인 어린이들로 구성된 ‘와글와글합창단’, 대구지역 성악가들로 구성된 ‘아르스노바 남성중창단‘, 자녀들과 함께하는 순수 아마추어 단체인 ’아리사모 색소폰 연주단’, 구미시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어린이 환경합창단인 ‘초록별 어린이합창단’ 등 전국에서 참가한 환경음악분야 최고의 합창단 및 연주단 공연과 ‘에코그린합창단’의 정기연주회로 진행되었으며, 에코그린합창단은 이날 자연사랑․나라사랑이라는 소주제에 걸맞는 아름다운 환경음악 공연을 펼쳤다.

 

 

특히,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에코그린합창단은 50사단 낙동강연대 장병들과 협연 무대를 펼치며 관객들에게 나라사랑의 마음을 되새기는 의미 있는 공연을 선보였으며, 마지막 엔딩곡인 아! 대한민국 & 독도는 우리땅 노래는 참가한 공연팀과 관객들이 다함께 합창하며 하나되는 화합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등 관객들로부터 많은 호응과 함께 감동을 선사하며 성황리에 공연을 마쳤다.

 

또한 부대행사로 ‘녹색생활실천 체험행사(캠페인)’가 함께 진행되는 등 종합적인 환경축제를 통해 전국민 환경보전의식 고양과 경북의 선진 자연사랑, 환경보전의식을 다시 한 번 알리는 계기도 마련하였다.

 

 

공연이 끝난 후 관객 중 한분은 “생소하고 지루할 줄만 알았던 환경음악이 에코그린합창단의 하모리로 신선하게 와 닿았으며, 가사 한줄 한줄을 읽어 가면서 정말 자연과 환경을 보전하고 이제부터라도 행동으로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으며, 함께 공연에 참여한 50사단 낙동강연대 국군 장병 중 한 병사는 “먼저 군생활 중 이런 감동적이고 특별한 경험을 통해 잊지 못할 좋은 추억을 만들어준 에코그린합창단 최은진 지휘자님께 감사를 드리며, 모든 분들이 자연사랑․나라사랑의 마음을 담아 함께 노래를 부를 때 너무 가슴 벅찬 감동으로 무언지 모를 뭉클함을 느꼈으며, 공연 후 부대로 복귀하면 군인으로써의 임무에 더욱 충실히 임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를 개최한 경상북도환경연수원 이진관 원장은 “「제3회 에코그린합창단과 함께하는 전국 환경음악 페스티벌」이라는 환경ㆍ문화축제가 도민은 물론 국민의 친환경적 정서함양과 나라사랑 의식 고취를 통해 국민화합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경상북도를 대표하는 환경합창단인 에코그린합창단이 앞으로 점점 성장해 나아가는 모습을 많은 관심과 격려로 지켜봐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에코그린합창단 소개
에코그린합창단은 경상북도환경연수원 교육수료생 50명을 구성으로 지난 2011년 7월 결성, 2013년 5월 공식 창단해 경상북도 환경의 날 행사, 범도민 녹색문화제 초청공연, 세계 제7차 세계 물 포럼 성공개최를 위한 기획공연, 필리핀 라구나주 빈냔시 및 산페드로시 환경문화교류공연 등 각종 지역의 행사뿐만 아니라 국외 공연에 자원봉사로 나서는 등 왕성한 활동을 펼쳐왔다.

 

 

그리고 2011년, 2012년에는 전국환경음악 합창경연대회에서 특별상과 장려상을 각각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지금까지 약 10여회의 특별기획 공연과 사회소외계층을 직접 찾아가서 함께하는 공연 등 약 100여회의 다양한 환경음악활동으로 도민과 국민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안겨다주는 환경합창단으로서 점점 성장해 나아가고 있다.

 

특히, 작년 2월 KBS 1TV를 통해 전국으로 방영된 「2014 합창으로 함께 여는 세상, 하모니」프로그램에 출연, 본선까지 진출하여 전국적으로 합창단의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되었으며, 금년 7월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여 진행된 KBS 국민대합창 "우리 가(歌)"에 다시 한 번 출연하며 환경합창단으로써 뿐만 아니라 나라를 아끼고 사랑하는 합창단으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