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대구탈모/대구탈모치료/대구깨끗안한의원]여성탈모의 속설 그리고 한방탈모치료의 모든것

내일신문 전팀장 2011. 9. 26. 12:33

[대구탈모/대구탈모치료/대구깨끗안한의원]여성탈모의 속설 그리고 한방탈모치료의 모든것

 

대구에서도 탈모로 고민하는 탈모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구탈모 뿐만 아니라 전체 탈모환자의 40%에 달하는 것은 바로 여성탈모. 대구탈모 환자의 특징 중 이마가 넓어지는 남성 탈모와 달리 여성탈모는 헤어라인은 유지되면서 머리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빠지는 현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머리를 자주 감으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는 속설을 비롯해 여성탈모를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들, 그 궁금증을 풀어본다.

 

 

Q. 머리를 자주 감으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

[대구탈모/대구탈모치료/대구깨끗안한의원]☞ No.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머리 감는 횟수와 큰 상관이 없다. 머리를 자주 감지 않으면 오히려 두피에 노폐물과 기름이 뒤엉켜 모공을 막아 탈모를 촉진할 수 있다.

 

Q. 두피 관리가 탈모를 막는다?

[대구탈모/대구탈모치료/대구깨끗안한의원]☞ No. 가족력이 있는 유전성 여성 탈모의 경우 단순히 두피를 관리하는 것만으로는 탈모의 진행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병원 치료가 필수. 두피의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 모공을 열어주는 두피 스케일링은 유전성 탈모의 보조적 치료 수단일 뿐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다.

 

 

Q. 음식도 탈모에 영향을 미친다?

[대구탈모/대구탈모치료/대구깨끗안한의원]☞ Yes. 무리한 다이어트로 충분한 영양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식품을 피하고 야채, 콩, 호두, 석류, 해조류 등을 섭취할 것. 술, 담배와 함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탈모 예방에 좋다.

 

 

Q. 여성 탈모도 유전 영향이다?

[대구탈모/대구탈모치료/대구깨끗안한의원]☞ Yes. 여성형 탈모는 남성형 탈모와 마찬가지로 유전 경향이 있다. 가족 중 탈모증인 사람이 있다면 의심해 볼 수 있다. 여성 탈모는 유전 이외의 원인 또한 다양하다. 임신, 출산, 스트레스, 무리한 다이어트, 잦은 파마, 염색 혹은 스프레이 등 화학제품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모발손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대구탈모/대구탈모치료/대구깨끗안한의원]여성 탈모의 치료

 

여자의 탈모는 주로 스트레스로 인하여 기가 울체된 것과 생리로 인하여 혈이 부족한 경우이다. 여자는 음에 속하므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여자의 속성상 잘 풀지를 못 하므로 기가 울체되어 발생하는 탈모의 경우가 많다.

 

기가 울체되어서 탈모가 진행이 되는 여자의 경우 단순히 탈모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탈모와 동반되는 각종 증상이 나타나는데 기가 울체되면 기병이 되며, 기는 화의 싹이기 때문에 심해지면 홧병이 된다. 홧병은 심의 병이며, 홧병이 생기면 마음이 불편하므로 가슴이 답답하여 가슴을 자주 두드리게 된다.

 

 

홧병은 남자에게는 거의 없고 대부분 여자에게 생기는 병이다.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기가 울체되거나 음식으로 인해서 여자들은 위장병이 생기기 쉽다. 여자들의 병인 기미, 위장병, 부종, 또 자궁이나 유방의 혹등은 모두 기가 울체되어 생긴다. 동의보감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男子屬陽 得氣易散 女人屬陰 遇氣多鬱

是以男子之氣病常少 女人之氣病常多

남자는 양에 속하기 때문에 기를 만나도 흩어지기 쉬우며,

여자는 음에 속하므로 기를 만나면 막히는 일이 많다.

 

 

그러므로 남자의 기병은 언제나 적으며 여자의 기병은 언제나 많다.

또다른 여자의 탈모 원인으로 생리(월경) 인한 경우를 들 수 있다. 생리는 혈을 소모하는 것으로 여자는 항상 피가 부족하게 되어 짐으로 여자는 항상 혈을 충만하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여자는 월경을 하면서 혈을 소모하지만 임신과 출산을 통해서도 혈을 소모 하기 때문에 임신이나 출산후에도 혈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역시, 동의보감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産後當大補氣血爲先

산후에는 마땅히 기혈을 크게 보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구탈모/대구탈모치료/대구깨끗안한의원] 탈모의 원인

 

한의학적으로 본 탈모 원인은 크게 내인(內因)과 외인(外因)으로 구분한다. 내인으로는 호르몬 부족(腎虛), 몸이 쇠약한 경우(氣血虛), 스트레스(七情傷) 등이 대표적이며 외인으로는 몸에 순환되지 못하는 열이 축적돼 머리털이 빠지는 습열(濕熱), 풍열(風熱) 등이 있다고 본다.

 

그러나 최근 한방에서 시도하는 탈모치료법은 다분히 복합적으로 내인과 외인에 따른 치료와 더불어 상당수 탈모환자가 턱 관절과 목뼈, 어깨가 무겁거나 불편을 호소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치료법을 적용하고 있다.

 

 

[대구탈모/대구탈모치료/대구깨끗안한의원] 탈모의 치료

 

한약으로는 신장기능이나 정혈(精血)을 도와주는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그리고 탈모 환자는 오장육부의 기능 균형이깨진 상태가 대부분이므로 전신의 균형을 보강하고 조절하는 한약을 처방받아 복용한다.

동시에 약침 요법으로 몸의 깨진 균형을 조절하고 잘 소통되지 않는 두피 쪽 경락기운을 통하게 하여 모낭이 건강해지고 정상적으로 활동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약침 요법은 홍화, 자하거, 황연해독탕등의 한약을 주사제와 같게 만들어서 인체의 경혈(침자리)에 주입하는 방법으로 한약의 효과와 침의 효과를 같이 볼 수 있는 새로운 침요법이다. 때문에 탈모가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면 더 늦기 전에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취재 사진 전득렬 팀장 papercup@paran.com

도움말 대구탈모 대구탈모치료한의원 대구깨끗안한의원

대구 반월당점 조승래 원장 053)622-3075

대구 수성점 백승엽 원장 053)794-7529

깨끗안한의원 탈모정보 사이트 www.cleanan-hair.com

 

대구탈모, 대구탈모치료, 대구탈모치료한의원, 대구탈모치료잘한는곳, 대구탈모치료추천, 대구탈모관리, 대구두피케어, 대구탈모클리닉, 대구탈모병원, 깨끗안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