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대구 도시철도 1호선 대명역 정신건강테마역으로

내일신문 전팀장 2015. 11. 6. 14:41

「정신건강테마역」현판식 및 기념 캠페인 열려
- 시민 정신건강증진과 생명존중문화 확산 도모 -

대구 도시철도 1호선 대명역이 정신건강테마역으로 탈바꿈한다. 대구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와 대구도시철도 1호선 고객센터는 시민의 정신건강증진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대구도시철도 대명역을 ‘정신건강테마역’으로 조성하는데 합의하고, 현판식을 11월 6일(금) 오후 2시에 진행했다.

 

 

양 기관은 2014년 업무협약 체결 이후 지하철역사에 생명존중 홍보 동영상 상영, 24시간 정신건강상담전화 1577-0199 홍보 판넬 설치 등 시민 정신건강증진과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협력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왔으며, 특히 이번 ‘정신건강테마역’ 조성은 양 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이 맺은 결실이라 할 수 있다.

 

 

앞으로 대구 도시철도 1호선 대명역은 시민정신건강증진과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거점으로의 역할을 하게 되며, 또한 현판식 기념 캠페인을 시작으로 학교와 단체의 참여를 통해 월 2회 정도의 정기적인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이다.

 

 

‘정신건강테마역’은 대구도시철도공사가 대명역에 장소를 제공하고, 설치는 대구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가 맡아 조성했으며,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질환 정보관, 명상프로그램 체험코너, 포토존, 대구시 정신보건기관 및 서비스 정보코너 등 다양한 정보제공과 체험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다.

 

 

아울러, 대구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가 정신건강 자가테스트를 위해 개발한 ‘마음똑똑’ 앱(APP)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코너와 자살예방홍보 동영상 상영 코너도 선보인다. 이처럼 정신건강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정신건강테마역’은 지하철 이용고객들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한번쯤 찾아볼만한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 백윤자 보건건강과장은 “정신건강테마역을 통해 시민들의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인 인식이 개선되고,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과 생명존중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는 시민 정신건강증진과 자살예방을 위한 사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정신건강증진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정신건강증진센터는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원으로 설치된 기관으로써, 현재 대구에는 대구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와 8개 구․군에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가 각각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