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경북

[금오공대]특화된 대학교육 금오공대 취업집중캠프 실시

내일신문 전팀장 2011. 11. 26. 11:42

[금오공대]특화된 대학교육 금오공대 취업집중캠프 실시

금오공대 취업GAP분석을 통한 상시취업지도/상담체계 구축

금오공과대학교(총장 우형식)는 1980년 설립 당시부터 이공계만으로 특성화된 학과구성을 통해 우리나라의 산업고도화를 이끌 실천적 고급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는 국내유일의 국립 공과대학교이다.

 

금오공대 교육과정의 특성화와 내실화를 위해 공학계열의 전학과가 공학인증제를 실시하는 것과 더불어 참사람, 든사람, 난사람, 큰사람이라는 대학 고유의 인재상에 걸맞은 우수한 졸업생들을 배출하기 위하여 KIT 인재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금오공대는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하는 교육역량강화사업에 4년 연속으로 선정되었을 뿐 아니라 2011년도 성과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되어 인센티브까지 수상하게 되었다. 금오공대는 재학생들의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비교과영역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대졸자들의 취업난이 가중되고 있는 현실에서 산업연계집중교육이나 취업집중교육인 전공별 취업캠프 등을 실시하는 점이 눈에 띤다.

금오공대의 전공별 취업캠프는 전공별 취업수요처의 채용패턴이나 인력에 대한 요구조건이 다르다는 점에 착안하여 산업사회의 생생한 요구를 재학생들에게 직접 전달하는 맞춤형으로 진행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금오공대는 학생들의 취업률 제고를 위해 취업GAP분석시스템을 개발하여 학생 취업지도에 적용하고 있어 타 대학의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학생과 기업간 Job Matching이 가능한 상시 취업지도/상담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자기계발 활동 및 취업 의사결정을 도와 취업경쟁력을 높이고 자신의 특성에 적합한 기업을 선택함으로써 이직/전직/재취업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금오공대는 그 결과, 최근 6년 연속 취업률 최우수대학 그룹에 선정된 바 있으며 2011년에는 67.9%의 취업률로 전국 국립대 중 6위, 대구?경북권 대학 중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국 4년제 대학 평균보다는 23%, 국?공립대학 평균취업률과 비교해도 21%나 높은 수치로서 특성화된 교육이 취업으로 연결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라 하겠다.

 

금오공대는 심각한 대졸 취업난으로 취업률이 대학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중요 요소로 작용하는 요즘의 현실에서 금오공과대학교가 실시하는 특성화교육과 그 결과들은 주목할 만하다. 대학들이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추려면 천편일률적이고 백화점식인 교육내용을 탈피하여 대학특성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기 때문이다. 금오공대 ☎ 054)478-7211~2[취업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