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순천향대 구미병원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 코호트 500명 모집 달성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 12. 13:24

순천향대 구미병원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 코호트 500명 모집 달성

 

 

순천향대학교 구미병원 환경보건센터(우극현 센터장)는 환경부의 중장기 핵심 연구사업인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연구*를 위하여 지난 2015년 7월 6일(월)부터 경북(구미)·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임산부 모집을 스타트하였다. 2015년도 모집 목표는 상세코호트 50명 및 대규모코호트 500명으로, 상세코호트는 작년 12월31일자로 벌써 초과 달성하였으며, 대규모코호트는 2016년1월8일(금) 500명째 산모님이 등록하여 500명 모집 달성의 결실을 맺었다.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연구는 환경부가 기획·실시하는 전국 10만명 규모의 임산부가 참가하는 대규모 조사로, 태아의 환경부터 출생이후 18세 청소년기까지 정기적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하여, 화학물질의 노출과 생활환경 등 환경요인이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장기 추적하는 국가 연구 프로젝트(2015년~2036년).

환경보건센터는 대규모코호트 500명 모집 달성을 기념하여 답례품 전달 및 기념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취재 현황

- 취재일시 : 2016년 01월 08일 금요일
- 취재자 소속 및 설명 : 순천향대 구미병원 환경보건센터 연구원 오유진
- 취재장소 : 환경보건센터 사무국

᤬ 취재 경위
2015년도의 대규모출생코호트 목표수인 500번째 산모님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하게 되어 취재하게 되었음.

᤬ 인터뷰 참여자
- 박00 산모님(39세)
- 순천향대 구미병원 환경보건센터 연구원 오유진

 

 

᤬ 순천향대 구미병원  인터뷰 내용(질의 및 응답)

1.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참여 동기는요?
- 인터넷 카페를 보니 한창 출생코호트에 관한 글이 많이 올라오고, 산모들이 많이 한다고 해서 궁금해서 한번 와 보게 되었습니다.

 

2. 카페나 블로그를 보았다면 어떠한 경로로 정보를 얻으셨나요? 또한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공식까페를 들어가 보셨나요? (http://cafe.naver.com/environmentforchild)
- 구미맘 카페를 통해서 했어요, 출생코호트 카페가 있는지는 몰랐어요. 집에 가서 한번 검색 해볼게요~

 

3. 대규모 코호트 동의서, 설문지, 채혈, 채뇨에 대한 부분에서 말하기 곤란했던 부분이나 불편했던 점이 있었는지?
- 저 다음 상담하신 산모님은 아이까지 데리고 오셨던데 너무 편해 보일 정도로 상담에 대한 불편함은 전혀 없었어요~ 말하기 곤란했던 부분도 전혀 없었구요.

 

4. 주변에 산모가 있다면 이런 사업들을 많이 알려주고 싶은지
- 아 제가 나이가 많아 주변에 산모가 별로 없어요ㅎㅎ. 만약 있다면 적극 홍보할거에요!

 

5. 20주 미만이어서 상세, 대규모 코호트 중에 한가지를 선택할 수가 있었어요. 산모님은 대규모 코호트를 선택하셨는데 그 이유는요?
- 저 같은 경우에는 20주 미만이라 상세, 대규모 코호트에 대한 상담을 다 진행하였는데요. 제가 설명을 다 듣고 잠시 고민한 이유가 상세코호트 같은 경우에는 제가 나이가 있다 보니 아이를 데리고 다니면서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기에는 시기가 너무 많게 느껴졌구요, 한편으로 시기별로 아이가 잘 커가는지를 볼 수 있다는 점은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대규모코호트 같은 경우에는 1번만 하고 추후 연락도, 방문도 없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그러나 결과지가 없다는 게 조금 아쉽네요.

 

6. 설명과 설문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자면? 10점중, 그 이유는?
- 10점, 편안한 분위기에서 설명도 알차게 듣고 가입절차를 진행하게 되어서 매우 만족했어요

 

7. 답례품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자면? 10점중, 그 이유는?
- 8점, 오가닉제품이라 좋았구요, 5종세트 중 축구공 모양이 그려진 턱받이 같은 경우에는 딸이면 좀 덜 쓰게 될 것 같아요~ 답례품도 딸, 아들 구분해서 색상을 받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어요~

 

8. 출생코호트 가입 후 마지막 한 말씀 해주세요
- 저는 카페에서 출생코호트 가입했다고 많은 글이 올라 오길래 그냥 무작정 상담을 하였는데요. 20주 미만의 산모로서 상세코호트, 대규모코호트에 대한 설명을 다 들었는데 와서 바로 정하려고 하니 많이 당황스러웠어요, 저는 두가지가 있는지도 몰랐거든요, 그래서 미리 20주 미만의 산모들은 생각하고 올 수 있게 정보들과 상세한 내용들을 많이 홍보해 주었으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환경부에서 추진한다고 하니 안심이 되었구요, 좋은 연구결과가 나와서 정책에 꼭 반영되었으면 좋겠어요. 

 

한편, 순천향대학교 구미병원은 환경부로부터 유해가스노출 분야 환경보건센터(2013.5.20.)로 지정받아 운영해 오고 있으며, 또한 화학물질안전원과 화학사고 영향조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화학사고 건강영향조사 지원센터(2015.3.17.)의 역할을 수행하며 이와 관련하여 화학사고 대비 건강검진 매뉴얼 개발, 응급처치 지침서 개발 및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연구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