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강박증 “더러운 것이 내게 옮길 것 같아요”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 26. 13:02

대구강박증 “더러운 것이 내게 옮길 것 같아요”

 

 

1>대구강박증 B씨는 왜 이렇게 오염에 대한 생각을 끊임없이 할까요?
B씨는 더러운 것을 보기만 해도, 생각하기만 해도 그것으로 인해 자신이 오염이 되어 건강에 이상이 생기거나 뭔가 그로인해 힘들어질 것 같은 끊임없는 생각에 외부출입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서 직장은커녕 가까운 친구들조차 만나기 힘든 실정이죠. 

 

 

대구강박증 B씨는 왜 이렇게 오염에 대한 생각을 끊임없이 할까요?
강박증은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작용하긴 하지만 대표적인 것이 뇌의 문제입니다. 사람의 뇌 한가운데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기저핵이라는 부위가 예민하고, 또한 강박적 성향이 있는 사람이 스트레스라는 촉발인자를 만났을 때 기저핵과 안와전두엽이라는 뇌 부위가 이상이 생기면서 강박증이 발병하게 됩니다.

 

 

2>대구 강박증이 생기면 왜 끊임없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없을까요? 왜 스스로 멈추기가 이렇게 힘들까요?
강박증은 뇌의 기저핵과 안와전두엽이 이상이 생겨서 발병하는 병입니다. 기저핵은 여러 가지 기능이 있지만 이 중 하나가 생각을 만들어 내는 기능을 하죠. 안와전두엽은 기저핵이 만들어낸 생각이 옳은지 그른지 필터링을 하는 곳이구요.

 

 

그런데 대구강박증은 생각을 만들어내는 기저핵이 이상이 나다보니 옳지 않은 생각을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만들어 내고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그 생각이 옳은지 그른지 필터링 하는 안와전두엽마저 이상이 생기다보니 생각은 큰 수레바퀴와 같이 끊임없이 돌아가게 되고 자신의 의지로 그만두기가 너무나 힘들게 됩니다.

 

 

3>B씨의 대구강박증 증상
B씨는 오염에 대한 강박사고로 힘들어 하는 분입니다. 더러운 것을 보면 그 더러운 것이 자신을 오염시킬 것 같은 생각에 너무 괴로워 합니다. 예를 들어 하수구 근처를 가면 그 더러운 냄새가 자신을 오염시킬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숨을 참으며 걷고, 하수구를 생각만 해도 힘겨워 합니다. 

 

 

이외에 더럽게 느껴지는 모든 물건들 사람들을 보기도 해도 생각만 해도 오염될까봐 너무나 두려워합니다. 이외에 자신이 어린 시절 가보았던 더러운 공간이 하루 종일 생각이 나서 고통스러워 합니다. 

 

 

4>수성구 마음심 치료와 경과
대구강박증은 간단한 병이 아님은 분명하지만 마음심 한의원에서는 강박증을 치료함에 결론부터 말하자면 완전히 낫거나 많이 좋아지게 됩니다.

 

 

강박증이 증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간단한 병이 아니기에 치료기간도 대개 오래 걸리게 되어, 가벼운 대구강박증은 기본치료기간이 6개월 정도, 이외의 강박증은 기본치료기간이 1년 정도 소요됩니다.

 

 

대구강박증 치료는 한약치료와 심리치료가 기본이 되며 이외에 생각을 줄여주는 사암침을 시술을 받게 됩니다. 한편 뉴로피드백 뇌파 검사 후 뇌파의 불안정이 심할 때는 뇌파훈련을 병행할 때 더욱 온전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대구강박증 치료에는 한약이 가장 중심에 있습니다. 강박증은 끊임없는 생각으로 뇌가 완전히 지치고 쇠약해질 대로 쇠약해진 상태입니다. 때문에 강박증을 치료하는 한약은 쇠약해진 뇌를 활성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약 복용으로 지친 뇌가, 기저핵이 안와전두엽의 이상이 서서히 제 기능을 찾기 시작합니다. 

 

 

이외에 세로토닌 호르몬의 이상이 대구강박증을 유발하는 경우는 세로토닌 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한약을 처방을 하기도 합니다. 한편 심장과 담이 허약하여 겁이 많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이로 인해 강박사고가 있는 경우는 심장과 담을 강화시키는 처방을 합니다.
건강칼럼 _ 대구수성구 마음심한의원 류광수 원장

 

 

마음심한의원 www.maeums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