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 수성 함소아한의원 김세영 원장의 '소아 식욕부진 치료'

내일신문 전팀장 2016. 3. 12. 02:19

대구 수성 함소아한의원 김세영 원장의 '소아 식욕부진 치료'
 “밥 잘 안먹는 아이, 원인파악 하면 좋아진다”

오늘도 엄마는 아이 식사를 30분 넘게 먹이고 있다. 다른 아이들보다 훨씬 적은 식사량에 체중마저도 몇 개월째 정체되어 있다. 명절에 집안 어른들은 엄마가 많이 못 먹여서 그렇다고 하는데 맛있는 음식도 주고 굶겨도 보았지만 아이는 여전히 먹지 잘 먹지 않는다.

 

 

대구 수성 함소아한의원 김세영 원장은 식욕부진이 있는 아이는 식사를 적게 하고 이로 인해 성장이나 체중, 면역력 혹은 단체 생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를 겪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게다가 부모와 아이의 사이에 식사가 가장 큰 문제로 갈등을 가지는 경우까지 있다. 김세영 원장의 도움말로 소아 식욕부진의 원인과 그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다. 

 

 

소아의 식욕부진 치료는 원인파악부터
소아의 식욕부진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태어나면서 몇 가지 요인들로 인해 뱃골이 작고 많이 먹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후천적으로 많이 아프거나 편식이 심해지면서 적게 먹는 경우도 있다.

 

 

또한 어릴 때 위나 장의 수술이나 치료를 받은 경우도 간혹 있는등 식욕부진은 다양한 내부적인 요인들이 있다.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습관적이나 가정적인 요인들도 있고 이들이 서로 결합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소아의 식욕부진은 아이의 현 상태를 파악하는 것과 외부적인 요인들을 하나씩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소아의 식욕부진 치료 방법은
대구 수성구 함소아한의원은 소아의 식욕부진은 아이의 올바른 성장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자 경우에 따라서는 면역력과 체중도 영향을 주어 자존감이 떨어지거나 체력저하에도 영향을 주는 증상이라고 한다. 또한 잦은 잔병치레나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환아의 경우 바른 식사와 식사량은 질환을 이겨내는 필수 요소이기도 하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식사로 갈등을 겪게 되면서 아이와 부모의 애착관계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어 빠른 치료와 관리가 도움이 되는 증상이다. 따라서 대구 수성 함소아한의원은 식욕부진으로 힘들어 하는 아이와 부모들에게 식사를 개선하고 이로 인해 아이의 건강과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욕부진 개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수성 함소아한의원에서 진행하는 식욕부진 개선 프로그램에는 대구 뿐만 아니라 포항 경주 구미 김천 지역과 영주 상주 안동 영천 울진과 같은 경북지방의 아이들도 많은 참여와 치료를 받고 있다. 대구 수성 함소아한의원 의료진은 식욕부진의 현 상태를 진단하고, 다양한 식욕부진 상태에 따른 주의점과 함께 개선정도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소아 식욕부진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소화기 개선 치료와 잘못된 식사의 습관을 줄여주는 티칭과 함께 증상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관리를 병행하여 식욕부진에 대한 근본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식욕부진은 장기간 개선과 악화가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장기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숙련된 의료진이 아이상태를 부모와 함께 동반하여 관리하고 있다. 

 

 

대구 수성 함소아한의원의 의료진은 직접 식욕부진의 치료 중, 치료 후 증상관리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식욕부진이 장기화하여 신체와 정신에 건강이 무너진 상태로 진행을 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식욕부진으로 성장이나 다른 질환까지 영향을 받는 아이들의 경우 이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여 식욕부진의 후유증이나 관련증상도 개선도 도움을 주도록 한다. 치료이후 정기적인 검사와 티칭으로 식욕부진 치료의 사후 관리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하고 있다.
도움말 대구 수성함소아한의원 김세영 원장
사진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