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대구

대구 수성구 시지치과 임플란트 충치치료 ‘세라믹 인레이’로 치료

내일신문 전팀장 2012. 7. 15. 00:20

대구 수성구 시지치과인 엠치과는 신매동 567 아레나스포츠빌딩인 건민빌딩 3층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의 김성준 원장은 어금니 등 치아에 약간씩 통증이 오기 시작한다면 서둘러 치과를 방문하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대구 수성구에 사는 김모씨는 어금니에 약간씩 통증이 와서 치과에 갈까 하다가 양치질을 열심히 하니 한동안 통증이 사라져서 시지치과 엠에 가는 것을 미루었다. 그러다가 최근 통증이 간헐적으로 반복해서 치과를 방문하니 어금니의 충치 때문에 결국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 시술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

 

 

대구 수성구 엠치과의원 김성준 원장은 “충치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치아에 통증이 있다면 충치가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기치료를 해야 합니다. 방치할 경우 충치가 다른 멀쩡한 치아에 까지 전이되어 발치해야 할 상황까지 갈 수도 있기 때문이죠. 최소 6개월에 한번 정도는 치과를 방문해 구강검진을 받는게 좋으며, 특히 어린이 청소년의 경우는 방학을 이용해 꼭 검진을 받도록 하는게 좋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충치치료는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는 치료다. 시지 임플란트 치과인 엠치과의원 김원장은 “치아를 빼지 않고 잘 보존하여 오래도록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 건강한 구강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충치는 입안에 사는 세균 때문에 생긴다. 입안에 있는 특정 세균이 당분을 양분 삼아 산을 만들어 내고 이것이 치아를 부식시킨다. 처음에는 단단한 겉면인 법랑질에서 시작해 점차 내부의 약한 상아질까지 침투한다.

 

 

때문에 초기에 충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충치가 신경으로 침투해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또 충치가 계속 진행되면 신경에 염증이 생기고, 치아 뿌리 끝의 치조골까지 침투해 농이 차고 결국 치아를 뽑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충치의 조기 치료는 매우 중요하다.

 

 

 

엠 시지치과 김성준 원장은 “충치는 초기에 발견하면 홈을 메우는 레진 충전이나 레진 금 세라믹 인레이 등을 통해 간단하고 쉽게 치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조기치료를 하면 비용 부담도 그만큼 적어진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정기적인 구강검진으로 조기 발견해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전에는 충치치료를 위해 수복재로 ‘아말감’을 많이 사용했으나, 아말감 자체의 여러 단점으로 인해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아말감 이후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레진’이라는 재료는 치아 색을 재현할 수 있다는 우수한 장점이 있지만, 재료 자체의 물리적 성질이 약해 힘을 많이 받는 부위와 넓은 부위의 사용에는 제약이 있었다.

 

 

  이로 인해 또 다른 충치 수복 방법으로는 ‘금 인레이’를 사용해 왔다. 이는 다른 재료에 비해 강도가 좋아 씹는 등 기능상에 문제가 없으며 부식이 되지 않고 비교적 긴 수명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금 고유의 색상 때문에 심미적인 측면에서는 그다지 보기가 좋지 않다고 한다. 또 치아의 손상부위가 넓은 경우에 금인레이 치료를 하면 치아에 금(crack)이 가거나 파절(fracture)되는 단점이 있다.

 

 

또한 열전도성이 치아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보통 금인레이 치료를 한 후 치아가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단점도 있다.

이러한 많은 재료적인 한계를 극복한 것이 바로 ‘세라믹 인레이’치료다. 세라믹 인레이는 개선된 가공과정과 기공과정을 통해 금인레이의 단점을 극복하고 심미적 장점을 최대한 유지한 재료라고 할 수 있다.

 

 

 

 

시지치과 엠 김성준 원장은 “치과 내에 기공소가 갖춰져 있어 빠른 시일 내에 제작완료가 가능합니다. 현재 이 방법을 이용해서 세라믹 인레이 치료 후 환자 만족도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4년이 지난 지금까지 세라믹 인레이의 탈락이나 파절로 다시 내원하는 환자의 수는 치료받은 환자의 4% 미만 정도로 만족도가 높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대구시지치과] 엠치과의원 시지점

 

김성준 원장(경북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주소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매동 567 아레나스포츠 3층

 

전화번호 053-792-0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