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대구과학교육원 어린이날 ‘상상, 미래를 품다’ 2016 발명축제

내일신문 전팀장 2016. 5. 3. 15:57

 5월 5일(목) 어린이날 오전 10시~오후 5시, 대구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대구광역시과학교육원은 오는 5월 5일(목) 어린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과학교육원 일대에서 ‘상상, 미래를 품다’를 주제로 ‘2016 발명축제’를 열어 학생, 학부모 및 시민들을 초대한다.

 


대구과학교육원 어린이날 발명축제는 크게 2016 대구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출품작 전시, 3D 입체 가상 현실 체험교실(VR체험), 발명체험 부스 운영 세 파트로 진행된다.

 

먼저 과학교육원 지하전시장에서는 ‘2016 대구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출품작품 전시회’가 열린다. 생활과학, 학습용품, 과학완구, 자원재활용 부문에서 학생들이 상상한 아이디어 작품 240여점을 보면서 창의력을 기르고 우리 미래 사회의 모습을 짐작할 수 있으며, 작품을 출품한 학생이 직접 자신의 발명품을 설명하므로 발명에 필요한 아이디어 발상과 구현방식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대구과학교육원이 제공한 체험활동지에 인상깊은 작품의 제작동기와 원리를 적어 본부에 제출하면, 발명체험 부스의 체험권을 받을 수 있다.  

 


  2층 발명교육센터에서는 학생들의 사전신청을 받아 3D 입체 가상 현실 체험교실(VR체험)이 열린다. 대구과학교육원에서 어린이날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1시간씩 3회 운영하며 회당 30명의 학생이 VR 체험도구를 직접 제작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대구과학교육원 주차장 일대에는 교육지원청별 발명교육센터에서 준비한 7개의 체험부스가 운영된다. 드론을 직접 조작해 볼 수 있는 ‘드론체험’, 발명 마술 도구를 직접 만들어 보고 마술도 배워 보는 ‘발명 마술’, 비행체의 조건을 조작해 보는 ‘나만의 에어로 만들기’ 등 부스별로 다양한 발명품과 발명기법을 누구나 체험할 수 있다.

 

대구과학교육원 신탁범 원장은 “어린이날 2016 발명축제를 통해 학생들의 잠재된 발명의식을 일깨우고 창의성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구 어린이날 대구과학교육원 체험부스 운영 프로그램

구분

소속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설명

1

동부

교육

지원청

남산발명

교육센터

펄러비즈

다양하게 제작된 비즈를 보고 자신만의 창의적인 펜던트를 만들어보는 과정이다.

2

범일발명

교육센터

렛츠고!

발명

십계명

RC카를 조정하여 미션장소까지 이동 후, 핀볼 장치의 볼을 떨어뜨려 볼이 가리키는 발명 기법의 예를 맞추는 체험활동이다.

3

서부

교육

지원청

달성발명

교육센터

퍼즐

조명

수십 개의 조각으로 볼(ball)모양, 하트모양, 별모양, 우주선 모양 등 다양한 형태의 조명을 만들어 보는 활동이다.

4

강북발명

교육센터

무한거울의 세계로

매직미러를 사용하여 무수히 많은 상을 만들어 보는 체험활동이다.

5

남부

교육

지원청

성서발명

교육센터

발명 마술

발명 마술 도구를 직접 만들어 보고 마술도 배워보는 활동이다.

6

대명발명

교육센터

드론 체험

드론을 직접 조작해 보고 미션을 수행하는 체험활동이다.

7

달성

교육

지원청

화원발명

교육센터

나만의 에어로 만들기

작용 반작용 등의 원리를 체험하고, 비행체의 조건(비행체의 길이, 날개의 모양과 수, 탄두의 무게 등)을 조작해 보는 발명 공작활동을 통해 정확하고 멀리 날라 가는 나만의 에어로 만들기 활동이다.